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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과제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Task for the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93 - 117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최혜령 (서울용답초등학교) ,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  김은혜 (서울명원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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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모델링은 수학과 현실의 연계성, 수학 문제 해결 등의 측면에서 중요시되면서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수학적 모델링 지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고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그 대상이 고학년에 국한되어 왔다는 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적 모델링 수업을 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에 대한 암묵적인 공감이 있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향과 달리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모든 학령층에 가능하다는 주장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학적 모델링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모델링 지도를 위한 과제 특성 및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을 반영하여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2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수업 관찰 및 교사 성찰을 통해 파악한 학생 활동 특성 및 과제 적용 시 나타난 지도상의 어려움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수학적 모델링 수업을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precedent studies in which research subjects are mainly confined to secondary school students or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we can notice that there has been implicit agreement that instruc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is quite difficult to lower grade students of ele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모델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수학적 모델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현실 세계로부터 수학적 모델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현실 세계에 비추어서 검증하는 모델링 사이클을 거친다는 점이다. 따라서 과제는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가 주어지거나 단지 알고리즘만을 연습할 수 있는 가상의 실생활 문제가 아닌 학생들이 수학을 적용해서 해결 가능한 현실에서 비롯되는 것이어야 한다.
수학적 모델링이란? 여러 나라에서 시도된 다양한 연구에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지만(Borromeo Ferri, 2018), 수학적 모델링이 현실과 수학 세계, 양측을 전이하는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즉, 수학적 모델링은 현실과의 연계를 필수로 하는 문제 해결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수학적 모델링의 교수 ‧ 학습은 최근 여러 나라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교육규준의 핵심 역량이 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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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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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선영 (2018).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교과서 문제 재구성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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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진형 (2015). 다면적 모델링에 기반한 수학 교수 학습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박진형, 이경화 (2014). 모델링 활동을 통한 메타수준 학습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6(3), 409-444. 

  10. 오영열 (2013). 초등수학에서 수학적 모델링 적용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83-501. 

  11. 장혜원, 김은혜, 강윤지, 최혜령 (2018). '우유의 양' 과제를 이용한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분석. 학교수학, 20(4), 54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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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oon, C. & Thompson, M. (2007). Cultivating modeling abilities. In R. A. Lesh, E. Hamilton, & J. J. Kaput(Eds.), Foundations for the Future in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LEA.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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