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93 - 117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최혜령 (서울용답초등학교) ,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 김은혜 (서울명원초등학교)
Considering precedent studies in which research subjects are mainly confined to secondary school students or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we can notice that there has been implicit agreement that instruc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is quite difficult to lower grade students of ele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모델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 수학적 모델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현실 세계로부터 수학적 모델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현실 세계에 비추어서 검증하는 모델링 사이클을 거친다는 점이다. 따라서 과제는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가 주어지거나 단지 알고리즘만을 연습할 수 있는 가상의 실생활 문제가 아닌 학생들이 수학을 적용해서 해결 가능한 현실에서 비롯되는 것이어야 한다. | |
수학적 모델링이란? | 여러 나라에서 시도된 다양한 연구에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지만(Borromeo Ferri, 2018), 수학적 모델링이 현실과 수학 세계, 양측을 전이하는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즉, 수학적 모델링은 현실과의 연계를 필수로 하는 문제 해결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수학적 모델링의 교수 ‧ 학습은 최근 여러 나라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교육규준의 핵심 역량이 되어 왔다.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 8].
김민경 (2010). 수학적 모델링-초등수학 중심으로. 서울: 교우사.
김민경, 홍지연, 김혜원 (2010). 수학적 모델링 적용을 위한 문제 상황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9(13), 313-328.
도은혜 (2009). 수학적 모델링 활동 수업을 통한 문항 개발 및 적용.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영 (2018).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교과서 문제 재구성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주 (2013). 초등수학에서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링 과정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형 (2015). 다면적 모델링에 기반한 수학 교수 학습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혜원, 김은혜, 강윤지, 최혜령 (2018). '우유의 양' 과제를 이용한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분석. 학교수학, 20(4), 547-572.
Blum, W. (2015). Quality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What Do We Know, What Can We Do?.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pp. 73-96). Cham: Springer.
Borromeo Ferri, R. (2007). Modelling from a cognitive perspective: Individual modelling routes of pupils.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260-270). Chichester: Horwood Publishing.
Borromeo Ferri, R. (2018). Learning How to Teach 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and Teacher Education. Cham: Springer.
Borromeo Ferri, R. & Blum, W. (2009). 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 45-58.
Chamberlin, S. & Coxbill, E. (2013). Using model-eliciting activities to introduce upper elementary students to statistical reasoning and mathematical modeling. http://www.uwyo.edu/wisdome/_files/documents/chamberlin_coxbill.pdf
Chan, C. M. (2008). Using model-eliciting activities for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s. The Mathematics Educator, 11(1/2), 47-66.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rt/CCSSI_Math%20standards.pdf
English, L. D. (2002). Development of 10-years-olds'mathematical modeling. In A, Cockburn & E. Nardi(Eds.), Proceedings of the 26th International PME Conference, University of East. Anglia, Norwich. 329-336.
English, L. D. (2006).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primary school : Children's construction of a consumer guid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303-323.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Gravemeijer, K. (1997). Solving word problems: A case of modelling?.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89-397.
MaaB, K. (2007). Modelling in class: what do we want the students to learn? In C. Haines, P. Galbraith,, & W. Blum, S. Khan(Eds.), Mathematical Model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65-78). Chichester: Horwood Publishing.
MaaB, K. (2010). Classification scheme for modelling tasks.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1, 285-311.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2008). Mathematique. France: Centre national de documentation pedagogique.
Ministry of education (2012).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Singapore: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Division.
Yoon, C. & Thompson, M. (2007). Cultivating modeling abilities. In R. A. Lesh, E. Hamilton, & J. J. Kaput(Eds.), Foundations for the Future in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LEA. 201-2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