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하브루타 기반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avruta-based math learning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4, 2024년, pp.333 - 348  

김가영 (대구서부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브루타 기반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측면에서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브루타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3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도 '분수와 소수' 단원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하브루타의 효과에 대해 느끼고 있었다. 둘째, 하브루타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인 중 가치 하위요인에는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해 보니 흥미 하위요인에서도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질문 중심 하브루타를 진행할 때는 질문을 생각해 낼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거나 많은 예시를 보여주며 학생들이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수행 과제를 더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students' attitude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by employing Havruta-based Learning to third grade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class to which the Havruta-based Learning was applied had a ...

Keyword

표/그림 (22)

참고문헌 (27)

  1. 강완, 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2.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3.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4. 권점례, 권미선(2023). 초등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및?사회적 환경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6(3),?199-217. 

  5. 김가영(2024). 하브루타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숙(2018). 하브루타 수업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영향-학습태도와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성준, 김은경, 권미선(2024).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내용 체계의 세 범주와 초등학교?1~2학년 수학 교과서 차시명의 연계성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38(2), 167-186. 

  8.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노시현, 박용준, 박희정, 안효은, 이대현, 정선혜, 정유화, 정지호, 황윤정(2023). 초등학교 수학 3-1.?아이스크림. 

  9. 김은지(2018). 하브루타를 적용한 입체도형 지도에서?초등학생들의 학습 효과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상민, 류성림(2022).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시각과 시간' 단원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논총, 38(3), 195-220. 

  11. 박소윤(2017). 하브루타 국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질문?생성 능력과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윤정훈(2016). 하브루타를 바탕으로 한 수학과 토론수업의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광상, 임해미, 박인용, 서민희, 김부미(201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9(4), 45-70. 

  14. 이석영(2017). 초등학교 하브루타 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임복(2023). 챗GPT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 천그루숲. 

  16. 임수현(2017). 하브루타를 적용한 초등학교 수학 '수와 연산' 학습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7. 장봉석(2018). 국내 하브루타 학습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과정연구, 36(2), 1-24. 

  18. 장영숙(2015). 하브루타 소집단 주제 토론 과학수업이 과학탐구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전성수(2012).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예담. 

  20. 전성수(2014). 최고의 공부법 유대인 하브루타의 비밀. 경향BP. 

  21. 전혜경(2016). 하브루타 수학 수업이 수학적 태도와?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채민희(2024). 질문중심 하브루타를 적용한 초등수학수업 사례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한옥영(2023). GPT 시대의 소프트웨어 교육 패러다임 변화.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27(2), 43-46. 

  24. Hozler, E. (2009). Either a Havruta partner of?death: A critical view on the interpersonal?dimentions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Jewish Education, 75(2), 130-149. 

  25. Kent, O. (2010). A theory of Havruta learning.?Journal of Jewish Education, 76(3), 215-245. 

  26. Kent, O. & Allison, C. (2012). Three partners in?study: two people and a text. A Journal of?Jewish Ideas, 42(2), 90-115. 

  27. Kent, O. & Cook, A. (2012). 'Havruta' inspired?pedagogy: Fostering an ecology of learning for?closely studying texts with others. Journal of?Jewish Education, 78(3), 227-253.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