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6학년의 분수와 소수의 크기에 대한 수직선 표상의 정확성 및 사용 전략 분석
Analyses of the precision and strategies for representing the magnitude of fractions and decimals on the number line among 6th grad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3, 2024년, pp.393 - 409  

허진영 (한양대학교) ,  임수현 (한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분수와 소수가 나타내는 크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수의 크기를 공간상에 직관적으로 표시하는 수직선 모델이 널리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선 추정 과제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분수와 소수에 대한 이해도 및 문제 해결 전략을 살펴보고, 다양한 전략 사용의 유연성이 분수와 소수의 표상의 정확성, 연산 능력, 수학 학업성취도의 개인차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자연수에 비해 분수와 소수의 수직선 표상 정확성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특별히 분수의 경우 분모가 짝수인 분수보다 홀수인 분수에서, 소수의 경우 소수 세 자리 수 보다 소수 두 자리 수에서 수직선 표상의 정확성이 더 낮게 나타났다. 전략 사용의 측면에서 학생들은 분수를 수직선에 표상할 때 기준점 참고 전략, 분할 전략, 어림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소수를 표상할 때에는 기준점 참고 전략, 반올림 전략, 자연수 변환 전략 순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수를 표상할 때 사용하는 전략이 다양할수록 분수의 표상 정확성과 수학 학업성취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분수의 다양한 개념과 자연수 대비 소수의 자릿값 및 0의 개념에 대한 세심한 지도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또한 분수와 소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방안으로, 수직선 모델 활용과 함께 표상 전략을 병행해서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line model, which intuitively marks numerical magnitudes in space, is widely utilized to help in understanding the magnitudes that fractions and decimals represent. The study analyzed 6th graders' understanding of fractions and decimals, their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whether indiv...

Keyword

표/그림 (8)

참고문헌 (40)

  1. Barbieri, C. A., Rodrigues, J., Dyson, N., & Jordan, N. C. (2020). Improving fraction understanding in sixth graders with?mathematics difficulties: Effects of a number line approach combined with cogni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112(3), 628-648. https://doi.org/10.1037/edu0000384 

  2. Behr, M., Lesh, R., Post, T., & Silver E. (1983). Rational Number Concepts. In R. Lesh, & M. Landau (Eds.), Acquisition of?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pp. 91-125). Academic Press. 

  3. Braithwaite, D. W., & Siegler, R. S. (2018).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whole number bias. Developmental Science, 21(2), e12541. https://doi.org/10.1111/desc.12541 

  4. Chang, H. (2017). Research on teaching method for the properties of arithmetic based o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1), 1-22. 

  5. Durkin, K., & Rittle-Johnson, B. (2015). Diagnosing misconceptions: Revealing changing decimal fraction knowledge.?Learning and Instruction, 37, 21-29.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4.08.003 

  6. Fitzsimmons, C. J., Thompson, C. A., & Sidney, P. G. (2020). Do adults treat equivalent fractions equally? Adults' strategies and errors during fraction reason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46(11), 2049-2074. https://doi.org/10.1037/xlm0000839 

  7. Foley, T. E., & Cawley, J. F. (2014). About the mathematics of division: Implication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J. F.?Cawley, & L. J. Cawley. (Eds.), Mathematics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pp. 131-149). Routledge. 

  8. Girit, D., & Akyuz, D. (2016). Pre-servic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students' knowledge:?Location of decimal numbers on a number lin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4(2), 84-100. https://doi.org/10.18404/ijemst.74290 

  9. Hatano, G., & Inagaki, K. (1986). Two courses of expertise. In H. Stevenson, H. Azuma, & K. Hakuta (Eds.),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in Japan (pp. 262-272). Freeman. 

  10. Heo, J., & Im, S.-h. (2024). An analysis of learning experience opportunities presented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visual models of fractions and decimals and their connec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8(2), 225-246. https://doi.org/10.54340/kseme.2024.28.2.3 

  11. Im, S.-h., & Varma, S. (2024). The application of arithmetic principles predicts mathematical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and Instruction, 91, 101889.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24.101889 

  12. Kang, H. K. (2011). A Study on the learning-teaching plan about a essential concept of decimal fraction based on decimal?positional not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1), 199-219. 

  13. Kim, J. W. (2022a). An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number line: Focused on concept of fractions and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5(3), 213-232. https://doi.org/10.7468/jksmec.2022.25.3.213 

  14. Kim, J. W. (2022b). An analysis of understanding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on students' strategies for fraction tasks with number lines. The Mathematical Education, 61(3), 375-396, https://doi.org/10.7468/mathedu.2022.61.3.375 

  15. Kim, Y. S., & Nam, J. (2023). The understanding of decimals by 5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Education, 43(2), 73-88. http://doi.org/10.25020/je.2023.43.2.73 

  16. Kwon, S. Y. (2003).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fractions. School Mathematics, 5(2), 259-273.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upplement 8]).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141&lev0&statusYNC&smoe&m0404&opTypeN&boardSeq60747 

  18. Newman, R. S., & Berger, C. F. (1984). Children's numerical estimation: Flexibility in the use of count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1), 55-64. https://doi.org/10.1037/0022-0663.76.1.55 

  19. Ni, Y., & Zhou, Y. D. (2005). Teaching and learning fraction and rational numbers: The origins and implications of whole?number bias. Educational Psychologist, 40(1), 27-52.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001_3 

  20. Park, H., Li, H. C., & Kim, S. W. (2016). Verifying use of reference points in the number line estimation task. Korean Journal?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28(4), 653-673. http://doi.org/10.22172/cogbio.2016.28.4.003 

  21. Peeters, D., Degrande, T., Ebersbach, M., Verschaffel, L., & Luwel, K. (2016). Children's use of number line estimation?strategi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31, 117-134. https://doi.org/10.1007/s10212-015-0251-z 

  22. Pothier, Y., & Sawada, D. (1983). Partitioning: The emergence of rational number ideas in young childre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4(5). 307-317. https://doi.org/10.2307/748675 

  23. Rittle-Johnson, B., Siegler, R. S., & Alibali, M. W. (2001). Developing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rocedural skill in?mathematics: An iterative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2), 346-362. https://doi.org/10.1037/0022-0663.93.2.346 

  24. Rittle-Johnson, B., Star, J. R., Durkin, K., & Loehr, A. (2019). Compare and discuss to promote deeper learning. In E.?Malano (Ed.), Deeper learning, dialogic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pp. 48-64). Routledge. 

  25. Schiller, L. K., Abreu-Mendoza, R. A., & Rosenberg-Lee, M. (2024). Adults systematically underestimate decimals and?whole number exposure induces further magnitude-based underestim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50(3), 484-499. https://doi.org/10.1037/xlm0001235 

  26. Schneider, M., Heine, A., Thaler, V., Torbeyns, J., De Smedt, B., Verschaffel, L., Jacobs, A. M., & Stern, E. (2008). A validation of eye movements as a measur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developing number sense. Cognitive Development, 23(3), 409-422. https://doi.org/10.1016/j.cogdev.2008.07.002 

  27. Schneider, M., Merz, S., Stricker, J., De Smedt, B., Torbeyns, J., Verschaffel, L., & Luwel, K. (2018). Associations of number line estimation with mathematical competence: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89(5), 1467-1484. https://doi.org/10.1111/cdev.13068 

  28. Schneider, M., & Siegler, R. S. (2010). Representations of the magnitudes of fra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36(5), 1227-1238. https://doi.org/10.1037/a0018170 

  29. Sidney, P. G., Thalluri, R., Buerke, M. L., & Thompson, C. A. (2019). Who uses more strategies? Linking mathematics?anxiety to adults' strategy variability and performance on fraction magnitude tasks. Thinking & Reasoning, 25(1), 94-131. https://doi.org/10.1080/13546783.2018.1475303 

  30. Siegler, R. S., & Braithwaite, D. W. (2017). Numerical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8, 187-213.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010416-044101 

  31. Siegler, R. S., & Lemaire, P. (1997). Older and younger adults' strategy choices in multiplication: Testing predictions of?ASCM using the choice/no-choice method.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26(1), 71-92. https://doi.org/10.1037/0096-3445.126.1.71 

  32. Siegler, R. S., & Lortie-Forgues, H. (2017). Hard lessons: Why rational number arithmetic is so difficult for so many people.?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6(4), 346-351. https://doi.org/10.1177/ 0963721417700129 

  33. Siegler, R. S., & Thompson, C. A. (2014). Numerical landmarks are useful-except when they're no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20(1), 39-58. https://doi.org/10.1016/j.jecp.2013.11.014 

  34. Siegler, R. S., Thompson, C. A., & Schneider, M. (2011). An integrated theory of whole number and fractions development. Cognitive Psychology, 62(4), 273-296. https://doi.org/10.1016/j.cogpsych.2011.03.001 

  35. Sowinski C., Dunbar K., & LeFevre J. (2014). Calculation fluency test [Unpublished technical report]. Math Lab, Carleton?University. https://carleton.ca/cacr/?p316 

  36. Stafylidou, S., & Vosniadou, S. (2004). The development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umerical value of fractions.?Learning and Instruction, 14(5), 503-518.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4.06.015 

  37. Varma, S., & Karl, S. R. (2013). Understanding decimal proportions: Discrete representations, parallel access, and privileged processing of zero. Cognitive Psychology, 66(3), 283-301. https://doi.org/10.1016/j.cogpsych.2013.01.002 

  38. Verschaffel, L. (2024). Strategy flexibility in mathematics. ZDM Mathematics Education, 56, 115-126. https://doi.org/10.1007/s11858-023-01491-6 

  39. Yoon, C., & Chang, H. (2023). An analysis on reasoning of 4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omparing unlike fraction magnitud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3), 181-197. https://doi.org/10.7468/jksmec.2023.26.3.181 

  40. Yuan, Y., & Chen, K. (2023). Whole number bias of students in fraction number line tas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and Mathematics Education, 21(5), 1433-1449. https://doi.org/10.1007/s10763-022-10315-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