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UN SDGs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이미지 생성AI 활용사례 연구
Case Study of the Image Generative AI Hands-on for UN SDG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6, 2024년, pp.263 - 269  

이한진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  이예은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  윤주원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적으로 기후 위기, 전쟁, 심화되는 불평등으로 인해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노력이 중요해지면서, 학생들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청년층 대상 세계시민교육 제공의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UN 아카데믹 임팩트(UNAI)의 주요 지속가능한 도시공간 조성을 주제로 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한 학생들 사이에서 글로벌 시민 AI 교육과 관련된 높은 수준의 문해력과 이해도, 만족도, 추천의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챗지피티(ChatGPT)와 미드저니(Midjourney),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등 이미지 AI로 창작된 작품의 게시, 열람 및 실시간 토론 과정을 통해 디지털 상호작용이 강화되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창의적 사고, 협력적 성장 및 분석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HTHT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idst the global challenges of climate crisis, warfare, and escalating inequality, the pursuit of achieving the 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has become increasingly imperative. Consequently, research into effective pedagogical methodologies from the student perspective contin...

Keyword

표/그림 (7)

참고문헌 (27)

  1. UN DESA.,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Report: Special Edition," 2023. Available at:?https://unstats.un.org/sdgs/report/2023/ 

  2. J. Sachs, G. Schmidt-Traub, C. Kroll, G.?Lafortune, G. Fuller, and F. Woelm, "Sustainable?Development Report," 2020. Available at:?https://sdgtransformationcenter.org/reports/ 

  3. J. Gerard and S. Goldie, "Connectivism: A?knowledge learning theory for the digital age?,"?Medical Teacher, Vol.38, No.10, pp.1064-1069, 2016. 

  4. M. Nilsson, D. Griggs, and M. Visbeck, "Policy: Map?the Interactions between Sustainable Development?Goals," Nature, Vol.534, pp.320-322. 2016. 

  5. UNESCO, "The Role of Global Citizenship?Education in the 2030 Agenda and Beyond," 2020.?Available at: https://wfuna.org/global-citizenship 

  6. D. Le Blanc, "Towards Integration at last? The?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as a Network of?Targets," Sustainable Development, Vol.23,?pp.176-187, 2015. 

  7. Z. Papamitsiou and A. Economides, "Learning?Analytics for Smart Learning Environments: A?Meta-Analysis of Empirical Research Results?from 2009 to 2015," Learning, Design, and?Technology, Vol.15, pp.1-23, 2016. 

  8. P. Francesc, S. Miguel, R. Axel, and V. Paula,?"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Challenges?and Opportun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Working Papers on Education Policy UNESCO,?pp.1-47, 2019. 

  9. UNESCO, "General Guidelines for the?Implementation of Sustainability in Higher?Education Institutions," 2023. Available at:?https://set4hei.org/2023/09/18/ 

  10. K.F.C. Thomas, Q. Xia, X. Zhou, C. S. Chai, and?M. Cheng,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Opportunities, Challenges, and Future Research?Recommend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Education,"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Intelligence, Vol.4, pp.100-118, 2023. 

  11. A. Rohit, W. Vishal Ashok, B. Anil, L. Sunil, P.?Dragan, and S. Zeljko, "Artificial Intelligence an?Enabler for Sustainable Engineering Decision?Making in Uncertain Environment: A Review and?Future Propositions," Journal of Global Operations?and Strategic Sourcing, Vol.17, No.2, pp.1-20, 2022. 

  12. H. Taherdoost, "Artificial Intelligence in?Sustainable Environmental Development,"?Artificial Intelligence Evolution, Vol.4, No.1,?pp.49-54, 2023. 

  13. D. B.-Lorente, J. Abbas, C. He, L. Pilar and S.?A. Shah, "Tourism, Urbanization and Natural?Resources Rents Matter for Environmental?Sustainability: The Leading Role of AI and ICT on?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 the Digital Era,"?Resources Policy, Vol.82, pp.1-13, 2023. 

  14. S. E. Bibri, A. Alexandre, S. Ayyoob, and J.?Krogstie, "Environmentally Sustainable Smart?Cities and Their Converging AI, IoT, and Big Data?Technologies and Solutions: an Integrated?Approach to an Extensive Literature Review,"?Energy Informatics, Vol.6, No.9, pp.1-39, 2023. 

  15. D. Cinar and U. E. Alakvuk, "Sustainable?Communities, Neighborhoods, Cities and Their?Criteria," The European Journal of Research and?Development, Vol.2, No.2, pp.287-300, 2022. 

  16. R. Walshe, A. Koene, S. Baumann, M. Panella, L.?Maglaras, and F. Medeiros, "Artificial Intelligence?as Enabler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EEE?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Technology and Innovation, Cardiff, United?Kingdom, pp.1-7, 2021. 

  17. R. Vinuesa, H. Azizpour, I. Leite, M. Balaam, V.?Dignum, S. Domisch, A. Fellander, S. D.?Langhans, M. Tegmark, and F. F. Nerini, "The?Rol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Achieving the?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Nature?Communications, Vol.11, No.1, pp.1-10, 2020. 

  18. S. Dingwen, "A Framework to Analyze the?Impacts of AI with the Sustainable Development?Goals," Highlights in Science, Engineering and?Technology, Vol.17, pp.313-323, 2022. 

  19. D. Mhlanga,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Industry 4.0, and its Impact on Poverty,?Innovation, Infrastructure Development, and the?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essons from Emerging Economies?," Sustainability, Vol.13,?pp.5788, 2021. 

  20. S. Jane, M. Kati, G. Joe, G. Ja'Net, R. David, Mc.?Christopher, B. Joel, and T. Aaron, "Developing a?Model for AI Across the Curriculum: Transforming?the Higher Education Landscape via Innovation in?AI literacy," Computers and Education: Artificial?Intelligence, Vol.4, pp.1-10, 2023. 

  21. W. Gaudelli, Global Citizenship Education:?Everyday Transcendence. 1st ed, Routledge, New?York. 2016. 

  22. H. Han, "A Qualitative Research on Exploring?Consideration Factors for Educational Use of?ChatGP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vol.9, no.4, pp.659-666, Jul. 2023. 

  23. S. Lee and K. Song, "Exploring the possibility of?using ChatGPT and Stable Diffusion as a tool to?recommend picture materials for teaching and?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Computer and Informations, Vol.28, No.4,?pp.209-216, 2023. 

  24. M. Z. Mohamed, R. Hidayat, N. N. Suhaizi, N. b.?M. Sabri, M. K. H. b. Mahmud, & S. N. b.?Baharuddin,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Education, Vol.17, No.3, pp.1-11, 2022. 

  25. S. Hong and J. Park, "Analysis of the learning?effect of the class applying the gamification -?Based on NCS-based occupational basic ability?(communication ability)", The Journal of Image and?Cultural Contents, Vol.31, No.3, pp.163-187, 2019. 

  26. S. Chu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the?Learning Effectiveness of Padlet", Studies in 

  27. H. Kim, Y. Kim, D. Yun, and H. Lee, "Empirical?Research on the Interaction between Visual Art?Crea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Collaboration,"?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vol.10, no.1, pp.517-524, 202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