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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문화 교육적 관점에서의 유ㆍ초등연계 통합음악교육의 의의
The integrated musical education at early-childhood connected with elementary school In view of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문화예술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 v.9 no.2, 2014년, pp.101 - 121  

정길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음악과 초등음악이 다문화적인 내용으로 연계되어 통합 교육될 필요성과 의의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음악통합교육은 다문화 아동과 그들 부모의 모국음악과 우리 음악의 통합, 즉 음악교육내용의 다문화적 통합을 의미하며, 이어서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서 다문화적인 연계성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유아와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에게 있어서 음악과 음악활동의 통합으로 서로의 다문화적 이질감을 감소시키는 역할은 다문화음악교육으로의 통합만이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교육과정이 다문화적인 통합으로 변화할 때, 즉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을 유ㆍ초등음악교육과정에 포함시킬 때, 아동은 세계를 이해하는 다양하고 흥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되며, 그 결과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서 다문화아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의 폭을 넓히고 다문화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음악교육에의 실제적 적용이 가능하게 된다. 이상적인 음악교육, 즉 다문화아동의 사회적인 적응을 가능하게 하는 음악교육적인 방법은, 아동이 쉽게 화합할 수 있는 음악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공감하여 마음의 벽을 헐고 모두를 통합할 수 있는 음악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goals of this study is to clear the significance and the directions ofchange in multicultural integration of the music education at the kindergarten andelementary school, In view of multicultural education. As music is a common languageof man kind, there is the life of nation, histor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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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음악교육연구 김민채 41 1 167 http://dx.doi.org/ 

  2. 유아교육학논집 마송희 15 5 227 

  3. 예술교육연구 민경훈 7 1 93 

  4. 음악교육연구 방은영 41 3 181 

  5. 교육문화연구 오영훈 15 2 27 

  6. 통합교육과정연구 오은순 5 1 1 

  7. 철학논총 은은숙 71 1 247 

  8. 현대사회와 다문화 정길영 3 2 306 

  9. 예술교육연구 홍승연 9 1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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