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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해설- 대학 및 직업교육을 중심으로
A Review of the Report on Future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Focused on Post-secondary and Voca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인문사회과학연구 :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v.18 no.3, 2017년, pp.333 - 353  

김태성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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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신자유주의’라는 단어가 썰물처럼 사라지고, 지금 세계는 밀물처럼 몰려온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담론의 한가운데에 있는 듯하다.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머신러닝, 빅데이터, 메카트로닉스, 가상현실생명공학기술과 기타 분야들 간의 융·복합을 통한 기술 혁신과 생산성의 비약적 향상 및 이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경제·사회 구조의 대변혁과 일과 삶의 총체적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기술과 학문 분야 간, 지역과 세대 간, 현실과 가상세계 간 등 여러 경계를 무너뜨리는 초연결의 사회, 데이터를 지배하고 논리와 지식의 알고리즘을 확장·심화해 나가는 초지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즈음하여 국제미래학회에서 여러 분야의 최고 지성 및 전문가 57명과 함께 집필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 보고서’는 초등에서 대학까지의 학교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및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분야까지 우리 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예리한 문제의식과 빛나는 혜안을 제공하고 있다. 본서를 중심으로 한 이 글의 목적은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의 일터를 중심으로 대학교육과 직업교육의 현재에 대한 진단 및 향후의 발전 방향을 탐구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대학 및 직업교육 관련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타 영역에서도 중요하게 참고가 되는 사항들을 분석한 후 이들 내용을 다음과 같이 연결, 종합 및 재구성하였다.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일터를 중심으로 한 변화 예측2. 일터 맥락에서의 대학교육과 직업교육 현주소 진단3.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과 직업교육의 발전 방향 논의특히 발전 방향을 논함에 있어서는 대학과 직업교육에 관여하는 주체(Subject), 환경(Environment), 자원(Resources) 및 메커니즘(Mechanism)의 변화 등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통합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였고, 이러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시사점과 연구를 위한 제언을 또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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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eems that today’s world has passed the era of Neo Liberalism and finds itself just in the middl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th IR). The 4th IR, characterized by convergence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and the resultant quantum leap in productivity, is expected to accompany revolu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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