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예술계 온라인 문화매개자의 등장과 변화
How Online Cultural Intermediaries are Made/work : In-depth Interviews with Online CommunityLeaders and Manias in Performing Art Field 원문보기

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49 no.2, 2012년, pp.74 - 114  

Eun-mee Kim, ,  Kyung-eun Kw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을 통해 드러나는 관객의 모습은 기존의 소비자, 수용자라는 개념으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전문가 수준의 안목으로 필명을 날리는가 하면 문화 생산 과정에 관여해 사회 구조와 권력관계에 영향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문화매개자(cultural intermediaries)’, ‘예술계(art-world)’, ‘미디어화(mediatization)’ 개념을 기반으로 ‘온라인 문화 고수’들이 성장, 변화하는 과정을 탐색한다. ‘온라인 문화 고수’는 인터넷 대중화와 함께 공연예술계에 등장한 전문가급 소비자로서 포털의 주요 동호회 운영진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의 명성과 영향력을 획득한 사람들을 지칭한다. 구체적으로 이들의 속성, 성향, 역할, 부상 과정과 전통적 ‘문화매개자’와의 차이점 그리고 공연예술계에 끼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네이버, 다음 등의 클래식, 오페라, 뮤지컬, 재즈 동호회 운영진을 중심으로 심층 면접을 수행한 결과, 역할에 있어 고전음악 분야는 담론 생산형, 뮤지컬/재즈 분야는 시장 중개형이 주이지만 혼종형도 존재하였다. 또 성장과 변화 경로는 인터넷서비스의 구체적 발달, 전환 단계와 연동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theories of ‘cultural intermediaries’ and ‘art‐world’ and through the frame of ‘mediatization’, this study investigates both how the roles of cultural intermediaries are being formed and affecting arts field in Korea.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well‐k...

참고문헌 (26)

  1. 한국언론정보학보 김민하 53 1 73 

  2. 언론정보연구 박민경 48 1 114 

  3. 한국방송학보 박승관 14 3 81 

  4. 정보과학회지 배영 28 3 51 

  5. 한국언론학보 이동훈 53 4 27 

  6. 한국언론정보학보 이상길 52 4 154 

  7. 정보화정책 이호영 16 3 74 

  8. 커뮤니케이션 이론 임종수 2 2 37 

  9. 언론과학연구 한혜경 11 2 533 

  10.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Cardoso, G. 2 587 

  11. New Media & Society Couldry, N. 10 3 373 10.1177/1461444808089414 

  12.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DiMaggio, P. 11 436 10.1111/j.0022-3840.1977.00436.x 

  13.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Elmelund-Præstekær, C. 16 3 382 10.1177/1940161211400735 

  14. Communications Finnemann, N. O. 36 67 

  15. Communications : The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Hepp, A. 35 3 223 

  16.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Hirsch, P. M. 77 639 10.1086/225192 

  17. New Media & Society Im, Y. 13 4 605 10.1177/1461444810377916 

  18.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Kunelius, R. 17 1 56 10.1177/1940161211424207 

  19. Journal of communication Livingstone, S. 59 1 1 10.1111/j.1460-2466.2008.01401.x 

  20. Cultural Studies Negus, K. 16 4 501 10.1080/09502380210139089 

  21. Cultural Studies Nixon, S. 16 4 495 10.1080/09502380210139070 

  22. Annual Review of Sociology Peterson, R. A. 30 311 10.1146/annurev.soc.30.012703.110557 

  23. The Journal of the British Sociological Association Pettigrew, A. M. 6 187 

  24.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Shrum, L. J. 97 2 347 10.1086/229782 

  25. Theory and Society Schudson, M. 18 2 153 10.1007/BF00160753 

  26.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Stromback, J. 13 3 228 10.1177/194016120831909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