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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애니메이션 연출의 연극적 특성
The Theatrical Characteristics of the Direction of the VR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56, 2019년, pp.1 - 21  

김유미 (평택대학교 미디어디자인과)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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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경부터 컴퓨터 하드웨어와 3D 컴퓨터그래픽스 발전이 맞물려 여느 때보다 VR 기기 활용산업 부흥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2015년경 전후 경쟁적인 VR기기 개발, 생산, 게임을 주축으로 영상,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VR 콘텐츠 제작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게임과 달리 VR 애니메이션의 경우 VR 영상을 한번 경험한 관객이 계속적으로 찾는 콘텐츠로 자리 잡기에는 아직 그 작품 수와 완성도에서 부족하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점에서 이 논문은 VR 매체가 갖는 본연의 특성은 무엇이며, VR 애니메이션만이 줄 수 있는 감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현재까지 제작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먼저 도구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표현양식의 변화로 귀결된다. 드로잉 애니메이션이 수작업과 2차원 드로잉이란 재료적 한계로 과장된 움직임과 연극적 특성을 보였다면,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캐릭터의 정제된 움직임과 미세한 연기 등 그 표현 방식을 달리한다. VR 애니메이션 역시 그러하다. VR 애니메이션은 제작에 있어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디지털로 제작된다는 점에서 그 재료는 같지만, 1인칭 시점의 현전감(presence)을 매체성으로, 연출에 두드러지는 변화를 보인다, 먼저 VR은 1인칭 시점으로 관객과의 인터렉션 요소가 많을수록 몰입도가 강해진다. 그런 관점에서 일종의 인터랙션으로써 극 중 캐릭터와 관객의 시선 마주침과 몰입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다음으로 탈프레임으로 컷(cut)활용 제한과 그로 인한 공간적 특성을 강화하는 연출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더불어 이러한 컷 활용제한에 따른 연출의 단조로움을 벗어나기 위한 카메라 이동 연출에 대해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출이 종합적으로 만들어내는 VR 애니메이션의 연극적 연출 특성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computer hardware and 3D computer graphics have walked hand in hand in their development since around 2010, the public expectation has been raised highest ever regarding the boom in the industries that use the VR devices. In this trend, a lot of companies raced in full steam to develop and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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