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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영화로의 전환 : 영화 <식객>의 사례연구
Intertextuality between Comics and Films : A Case Study of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97 - 115  

박승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이윤진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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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오리지널 시나리오에 의해서만 제작되는 것은 아니다. 영화는 그것의 스토리를 소설, 만화, 연극 등의 공연예술, 그리고 이전에 제작된 영화 등 다양한 곳으로부터 차용한다. 그 중 만화는 1960년대 이후 점차 스토리 원천으로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만화가 말과 이미지가 융합된 표현매체라는 점에서 다른 형태의 스토리 원천보다 영상화작업에 좀 더 적합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으로 인해 만화에서만 구현될 수 있었던 상상의 세계가 영화에서도 실현이 가능해지면서 만화의 이미지는 만화 내에서만 머물려있지 않게 된다. 본 논문은 만화와 그것의 영화로의 전환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에서 진행된 만화의 영화화 작업의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허영만의 <식객>을 하나의 사례 연구로 삼아서 만화와 영화 사이의 상이한 점들을 분석하면서 만화와 그것의 영상물로의 전환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films have not made by original storytelling. They get their storylines and themes from diverse sources such as novels, comics, performing arts, and previous film products. Comics have become a primary source for film production since 1960s in such nations as Japan and USA. In the contemporar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어떤 만화들이 계기가 되어 만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 작품이 생기게 됐는가? 한국영화의 경우만 보더라도 1980년대 중반까지 만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 작품은 그리 많지 않았다(<표 1> 참조). 1986년<공포의 외인구단>, <서울손자병법>, 그리고 <신의 아들>의 영화화는 만화에서 영화로의 전환을 본격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는 만화사에 있어서도 급격한 변화와 새로운 시도가 있었던 시기이며(박석환, 2004, 160쪽), 만화는 초등학생들의 전유물처럼 여기던 사회적 편견이 극복되어 나갔던 시기이다.
만화가 다른 형태의 스토리 원천보다 영상화작업에 좀 더 적합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만화는 1960년대 이후 점차 스토리 원천으로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만화가 말과 이미지가 융합된 표현매체라는 점에서 다른 형태의 스토리 원천보다 영상화작업에 좀 더 적합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으로 인해 만화에서만 구현될 수 있었던 상상의 세계가 영화에서도 실현이 가능해지면서 만화의 이미지는 만화 내에서만 머물려있지 않게 된다.
영화의 스토리는 어디서 차용하는가? 영화는 오리지널 시나리오에 의해서만 제작되는 것은 아니다. 영화는 그것의 스토리를 소설, 만화, 연극 등의 공연예술, 그리고 이전에 제작된 영화 등 다양한 곳으로부터 차용한다. 그 중 만화는 1960년대 이후 점차 스토리 원천으로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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