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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Consumer Perception Survey on the Health Functional Foods for Weight Control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9 no.2, 2019년, pp.148 - 158  

박미영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비만과학연구소) ,  공경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명숙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비만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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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건강기능식품 및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의 이용 실태와 인식도에 대해 조사하여, 소비자에게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전체 응답자는 212명으로 남성 35%(n=75), 여성 65%(n=137)이었고, 가족의 월평균 소득은 월 300~월 500만 원이 약 34%였다. 학력은 대학교 재학 및 졸업이 약 5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직업은 사무직이 약 35%로 가장 많았으며, 기술직 및 전문직이 21%였다. 2. 신체 인식 및 체중조절과 관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라 체중이 정상 범위에 속하는 남성은 24%, 여성은 약 58%였고, 연령이 낮을수록 정상 범위의 비율이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과체중·비만에 속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정상 범위에 속하는 가장 높은 비율의 직종은 학생이었으며, 비만에 속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직종은 영업 및 판매직이었다. 전체 응답자 중 91%(n=193)가 체중 감량을 시도해 보았으며, 선호하는 방법은 운동요법, 식이요법/다이어트, 절식 및 단식, 약물요법, 체형관리(뷰티숍·병원), 수술요법의 순이었다. 효과적인 체중 감량의 방법으로 전체 응답자는 운동요법이 식이요법 및 절식·단식요법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시도해 보고 싶은 체중 감량 방법으로는 남성과 여성 모두 1순위로 운동이라고 응답하였다. 3) 총 응답자의 78%(n=167)가 건강기능식품을 식품이라 바로 인지하고 있었고, 응답자 중 67%(n=141)는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이 있었고, 구매 목적은 피로회복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1%(n=130)는 인터넷 홈페이지 및 기타 웹 사이트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 검색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는 없었고, 학력이 높을수록(fisher의 정확성 검정, p<0.05), 연령대에서는 20~40대(p<0.05)가, 직업에서는 영업 및 판매직, 사무직 직종의 종사들(p<0.001)이 높은 정보 검색율을 보였다. 응답자의 약 47%(n=99)가 기능성 표시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 습득처는 인터넷, 주변 사람 및 판매원, TV 및 라디오, 병원·약국 및 전문 판매장, 신문·잡지·서적, 건강기능식품 광고 전단지 및 팸플릿, 제품의 포장지 순이었다. 4)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67%(n=141)는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을 알고 있고,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 구매에 대해 긍정적 생각을 갖는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41%(n=86)이었다.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의 적절한 섭취기간은 3개월 미만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섭취 유(79%), 무(61.9%)와 상관없이 높았다(p=0.023). 체중조절 건강기능식품을 주변의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에게 권하겠느냐는 질문에 섭취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7.1%, 섭취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1.6%만이 권유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전체 응답자의 40%는 신뢰도·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주변 과체중과 비만인 사람에게 권하지 않겠다고 답해, 소비자에게 신뢰도 및 안전성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n society has recently entered the stage of aging, there has been considerable interest in health food products to prevent adult diseases and improve health with diet.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nsumer awareness of health functional foods. From November 2013 to April 2014, adults living ...

주제어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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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ood Journal Food Distribution Almanac 2013 

  3. Lecture Notes on Functional Health Foods Gwak 2009 

  4. Plan of information service publicity through the survey on the consumer's usage and recognition of functional foods Jeo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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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KFDA Health Functional Food Safety Newsletter Vol. 2 2008 

  8. J Korean Acad Fam Med Kim 25 6 462 2004 Factors associated with distorted self-perception of body weight in Korean ad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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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 study on adults' recognition and intakes of health functional foods in Cheju Lee 2008 

  18. Food Science and Industry Lee 40 2 16 2007 Trends and prospect in market of health functional food 

  19. 온정, 김정희. 성인의 연령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섭취실태와 정보 요구도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17, no.1, 26-37.

  20. Park, Jae-Hong, You, So-Ye. A Study of Consumption Behavior and Influencing Factors on Functional Food. 農業經濟硏究= The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59, no.3, 39-61.

  21. 10 facts on obesity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22. Reducing risks-promoting healthy life World Health Organization 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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