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근ㆍ통학 유형과 통근시간 결정요인의 변화: 7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Changes in Commuting Patterns and Determinants of Commuting Time - Seven Korean Cities

국토연구 =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no.53, 2007년, pp.223 - 240  

김동수

초록

이 논문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7대 광역시의 통근ㆍ통학의 유통패턴과 통근시간의 결정요인의 변화를 통계청의 원시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비록 평균 통근ㆍ통학시간의 변화는 미비하지만 통근ㆍ통학의 유동패턴을 살펴보면 거주지 구 또는 군으로 통근ㆍ통학하는 내부 통근ㆍ통학자의 수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는 초과 통근 비율의 하락을 설명하고 있으며 서울의 경우 초과 통근 비율이 1995년에 약 30%에서 2000년에 약 22%로 줄어들었다. 또한, 지난 20여 년간 통근ㆍ통학수단이 다 각적으로 변화하였음을 볼 수 있다. 1980년대에는 대중교통수단 중의 하나인 버스가 주요 통근ㆍ통학수단이었던 반면, 최근에는 주요 통근ㆍ통학수단이 버스, 지하철, 자가용 등으로 다변화되었다.

두 번째로 통근시간의 결정요인 변화를 살펴보았다. 개인적 특성, 가구주로서의 책임감, 직업의 종류, 그리고 컴퓨터 및 통신기기의 사용여부 등 결정요인을 고려한 회귀분석에 따르면 고학력자, 비숙련자, 남자, 근로자, 비세대주, 전문직종사자 등이 상대적으로 통근소요시간이 긴 편에 속하였다. 휴대전화 사용자의 통근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반면, 인터넷과 컴퓨터의 사용빈도는 통근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준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신기술과 컴퓨터 산업의 발달이 향후 통근 행태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결국 통근행태의 변화가 곧 거주지 및 근무지 선택 더 나아가 도시 형태에도 영향이 미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중요성이 있다.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