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활동이 학습동기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 학생을 중심으로) Influence on Academic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by Dong-A-Ry Activity (in students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경기지역의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이 학습효과와 학교생활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약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방식에 의해 설문지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동아리 활동을 살펴보면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통학시간 및 성적 등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동아리 활동이 미치는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대학생일수록 학교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경제형편, 통학시간, 성적 및 전공 선택의 유형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동아리 활동은 학습동기 구성요인 중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비본질동기 요인, 본질동기 요인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본질동기 요인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없다. 4.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단순한 정신적물질적 보상의 개념이 아니라 자기가 배운 분야를 실제적인 적용의 한 부분으로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경기지역의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이 학습효과와 학교생활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약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방식에 의해 설문지을 통하여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동아리 활동을 살펴보면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통학시간 및 성적 등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동아리 활동이 미치는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대학생일수록 학교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경제형편, 통학시간, 성적 및 전공 선택의 유형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동아리 활동은 학습동기 구성요인 중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비본질동기 요인, 본질동기 요인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본질동기 요인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없다. 4.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단순한 정신적물질적 보상의 개념이 아니라 자기가 배운 분야를 실제적인 적용의 한 부분으로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This research is about influence on academic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by Dong-A-Ry activity in students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Dong-A-Ry activity was found to a positive relatio...
This research is about influence on academic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by Dong-A-Ry activity in students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Dong-A-Ry activity was found to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alpha}$ <0.05 in analysis of variance, which shows that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are significantly high. 2.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and Dong-A-Ry activity was found to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alpha}$ < 0.05 in analysis of variance, which shows that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are significantly high. 3. This research suggests that students obtain the experience of group activity which is difficult to approach by regular curricular activity. As a result, to improve the highly motivated study and the better satisfaction in college life, Dong-A-Ry activities are needed. And Dong-A-Ry activity can be efficiently facilitated by active participants, efficient program development, facilitator's leadership and so on.
This research is about influence on academic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by Dong-A-Ry activity in students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Dong-A-Ry activity was found to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alpha}$ <0.05 in analysis of variance, which shows that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are significantly high. 2.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and Dong-A-Ry activity was found to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alpha}$ < 0.05 in analysis of variance, which shows that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are significantly high. 3. This research suggests that students obtain the experience of group activity which is difficult to approach by regular curricular activity. As a result, to improve the highly motivated study and the better satisfaction in college life, Dong-A-Ry activities are needed. And Dong-A-Ry activity can be efficiently facilitated by active participants, efficient program development, facilitator's leadership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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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지역의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에 대해서 학생들이 어떻게 지각하며, 이러한 동아리 활동이 학습동기와 학습효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관계자로 하여금 동아리활동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학생에 접근하는 마케팅 전략과 교육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항목들에 대한 용어의 적절성, 질문의 순서, 설문의 구성 등이 검토되었다.
제안 방법
회수된 설문지 198부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것을 제외하고 총 154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습 동기의 유형은 김용래의 학습동기에 대한 분석내용을 대학생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1). 특히, 일반동아리 활동 응답자는 총 46부로 나타났으나, 이 중 44부의 응답자들이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alpha)를 산출 하여 개별항목과 전체항목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였으며, 각 항목들이 척도의 신뢰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알파계수(alpha if item deleted)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항목들에 대한 용어의 적절성, 질문의 순서, 설문의 구성 등이 검토되었다.
연구의 모형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학생들이 인지하는 학교생활 만족의 구성요인과 각각의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과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학습만족도와 학습동기는 요인별로 적재된 평균값을 이용하여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이는 측정문항을 요인분석한 후, 요인으로 적재된 문항들의 평균값을 측정변수로 사용한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서 다수의 설문문항을 소수의 차원으로 축약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일반적으로 요인점수나 요인평균값을 사용 하여 분석에 활용하는 경우와 같은 원리이다12).
대상 데이터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는데 분석에 사용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동아리 형태는 전공동아리 가입의 비중이 일반 동아리와 동아리 활동을 하지 않는 학생들보다는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2005년 6월 18일부터 7월 12일까지 25일간에 걸쳐 개별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거나, 하지 않는 약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198부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것을 제외하고 총 154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습 동기의 유형은 김용래의 학습동기에 대한 분석내용을 대학생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1). 특히, 일반동아리 활동 응답자는 총 46부로 나타났으나, 이 중 44부의 응답자들이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 이들은 인구통계적 설문에는 성실히 응답하였으나, 본 설문에서는 불성실하게 응답하였으므로 조사에서 제외하였다.
연구의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2005년 6월 18일부터 7월 12일까지 25일간에 걸쳐 개별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거나, 하지 않는 약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198부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것을 제외하고 총 154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습 동기의 유형은 김용래의 학습동기에 대한 분석내용을 대학생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1).
데이터처리
연구의 모형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학생들이 인지하는 학교생활 만족의 구성요인과 각각의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과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가정화목도와 각 변수간의 분산분석의 결과, 일반만족 요인과 학교만족 요인의 F 통계량 값에 따른 유의도가 α<0.05의 회귀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정화목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없다. 학습동기 구성요인 중에서는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과 비본질동기 요인 등 3가지 요인의 F 통계량 값은 각각 5.
전공선택과 각 변수간의 분산분석의 결과는 [Table 3]에서와 같다. 만족도 구성요인 중에서는 학교만족 요인만이 전공선택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F 통계량 값은 각각 6.
동아리 유형과 각 변수간의 분산분석의 결과는 [Table 2]에서와 같다. 만족도 구성을 대분류로 나누어보면 일반(삶)만족 요인, 학교만족 요인 등으로 분류가 가능한데 이 2가지 요인 모두 동아리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만족 요인, 학교만족 요인의 F 통계량 값은 각각 8.
위의 결과를 통해 전공선택 의지는 삶의 만족과 학교 만족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동기에 있어서 수업동기와 계속동기의 요인은 본인의 의지와 부모님의 의지에 따라 동기요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과 부모들이 치과위생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에는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이러한 결과를 낳았다고 사료된다.
학교와 집간의 통학시간에서는 1시간-2시간의 시간적 거리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본인의 성적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라는 대답이 압도적인 비율로 나타났다. 학년을 묻는 설문에서는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본인의 전공 선택에 있어서는 본인의 의지라는 응답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부모의 권유가 그 뒤를 이었다.
학습동기 구성요인 중에서는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등 2가지 요인이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등 2가지 요인의 F 통계량 값은 각각 3.
학습동기 구성요인 중에서는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비본질동기 요인 등 3가지 요인이 동아리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동기 요인, 계속동기 요인, 비본질동기 요인의 F 통계량 값은 각각 16.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지역의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아리 활동에 대해서 학생들이 어떻게 지각하며, 이러한 동아리 활동이 학습동기와 학습효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교육관계자로 하여금 동아리활동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학생에 접근하는 마케팅 전략과 교육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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