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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마케팅을 통한 신제품 디자인개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new design development through niche marketing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21 - 31  

고경욱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부, 부교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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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에서 운용하는 전문 영업사원(PSR)을 위한 특화된 프레젠테이션 기기에 대한 디자인 사례연구이며 아직 시장에 출시되어 있지 않은 니치마켓 제품에 대한 연구이다. 이러한 니치마켓을 타겟마켓으로 하여 혁신성 있는 디자인개발 사례를 연구하였으며, 새로운 시장 찾기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제품의 오리지널리티를 확보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강한 브랜드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으며, 맨 먼저 기억되는 제품은 우수한 제품이라고 인식하게 되는 강한 이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시장의 선점을 위한 시장 찾기와 타겟마켓을 설정 하였고, 타겟의 행태분석과 이에 따른 제품의 기능설정으로 제품의 개념 및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PSR운용 기업별 니즈에 맞는 제품의 하드웨어적 사용성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기능의 접근을 시도하였고, 이러한 제품의 중요한 속성을 도출하고, 그 속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새로 운구조와 형태가 연구되었다. 또한 결정된 구조에 의해 디자인결과물로서 렌더링 시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 case study for presentation device that is preceded for Professional Sales Representative (PSR) who employ in enterprise. It is study for niche market product that is not announced to the market yet. Studied example called design development that these niche market is reform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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