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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네트워킹에 의한 인터랙티브 아트와 '디지털 미술관'
Interactive Art & Digital Museum by ON/OFF Line Networking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841 - 852  

이원곤 (단국대학교)

초록

전신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은 1977년경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방식 이래, 현대의 모바일.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활동에 이르기까지, 지난 30년 동안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왔다. 또 90년대 이래, VR과 함께 '비물질화' 및 '온라인화'가 주된 관심의 대상이었으나, 실제로 7~80년대로부터 최근의 활동을 관찰해 보면, 온/오프라인이 연결되면서 발생되는 리얼리티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예술표현의 핵심이며, 현대에 이르러 GPS를 이용한 위치정합기술에 의한 온/오프라인의 네트워킹에 의한 두 세계의 상호작용이 더욱 풍부한 변형과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온/오프라인의 네트워킹에 의한 예술이벤트가 현실공간의 리얼리티와 가상공간을 연결하여 상호작용하도록 함으로써 제3의 리얼리티(inter-reality)를 창발시키며, 그것이 세계에 대한 인식의 진화를 이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디지털미술관'은 지금 모바일/유비쿼터스 환경을 기반으로 발아의 단계에 있으며 모브랩과 같은 것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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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rt based on telecommunication system had began in late 1970's, using artificial satellites for several art events. And during last 30 years, it have been verified and developed through the ON/OFF line network that contains various kinds of equipments & environment. Today, artists combine two 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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