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in Middle School for Higher Abilities of Art Enjoy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경언
참여연구자 김정효 , 김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6
과제고유번호 110501178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6

초록

❏ 연구의 개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문화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향유권확대를위한학교예술교육지원이필요하다. 셋째, 정부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중학교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위에서 제시한 필요성에 입각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 방법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to increase middle school students' abilities to enjoy art. For that purpose, the investigator employed literature study, interview, survey, and expert conference as methodologies.

The content of the study was organiz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가. 연구의 필요성 ... 18
  • 나. 연구의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6
  • 가. 학교 예술교육과 예술 향유의 의미와 범위 설정 ... 26
  • 나.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분석 ... 26
  • 다. 중학교에서의 예술 향유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27
  • 라. 중학교에서의 예술 향유 교육 우수 사례 분석 ... 27
  • 마.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 모색 ... 27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연구 ... 27
  • 나. 면담 조사 ... 28
  • 다. 전문가 협의회 ... 29
  • 라. 설문 조사 ... 29
  • 마. 연구 성과 발표회 ... 29
  • Ⅱ 이론적 배경 ... 30
  • 1. 학교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1
  • 가. 예술 및 학교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1
  • 나.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5
  • 2. 학교교육에서 예술 향유의 의미와 구성 요소 ... 36
  • 가. 예술 향유의 의미와 구성 요소 ... 36
  • 나. 학교교육에서 예술 향유 구성 요소의 적용 ... 41
  • 3.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정책의 구조 ... 45
  • 가. 정책 목표로서의 예술 향유 능력 제고 ... 45
  • 나. 예술 향유 능력 제고 정책 수단의 유형 ... 46
  • 다. 예술 향유 능력 제고 정책의 전달 체계 ... 49
  • Ⅲ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1
  • 1. 국내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2
  • 가. 역대 정부의 문화 정책과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2
  • 나. 현 정부의 문화 정책과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6
  • 다. 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쟁점 ... 63
  • 2. 국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 65
  • 가. 프랑스 학교 예술교육 정책 ... 65
  • 나. 아일랜드 학교 예술교육 정책 ... 84
  • Ⅳ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실태 및 우수 사례 ... 108
  • 1.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 109
  • 가. 학생 대상 설문 ... 109
  • 나. 교사 대상 설문 ... 121
  • 다. 시사점 ... 124
  • 2.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우수 사례 ... 124
  • 가. A 중학교 사례: 교과 간 협력 수업을 통한 뮤지컬 창작 프로젝트 ... 126
  • 나. B 중학교 사례: 뮤지컬 페스티벌을 통한 지역 나눔 ... 137
  • 다. C 중학교 사례: 합창으로 즐거운 학교 ... 144
  • 라. D 중학교 사례: 학생과 공감하는 미술 수업 ... 148
  • 마. E 중학교 사례: 예술교육에 대한 학교장의 철학과 전략적 지원 ... 152
  • 바. F 중학교 사례: ‘예술 향유’를 위한 미술교육과 교육 환경 개선 ... 157
  • 사. 시사점 ... 161
  • Ⅴ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 ... 164
  • 1. 인적 지원 ... 167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전문 예술교육 인력 지원 ... 167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제고 지원 ... 170
  • 2. 물적 지원 ... 172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시설 지원 ... 172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 ... 174
  • 3. 조직적 지원 ... 174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연계 조직 구축 ... 174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기부 인력 조직 ... 176
  • 4. 법적 지원 ... 178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법령 제정 및 개정 ... 178
  • 5. 기타 ... 185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의 수립, 지원 ... 185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88
  • 1. 요약 ... 189
  • 2. 정책 제언 ... 193
  • 가. 인적 지원 ... 194
  • 나. 물적 지원 ... 199
  • 다. 조직적 지원 ... 203
  • 라. 법적 지원 ... 207
  • 참 고 문 헌 ... 213
  • ABSTRACT ... 222
  • 부 록 ... 224
  •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 225
  •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 231
  • 끝페이지 ... 233

표/그림 (5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