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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 가공기술을 이용한 목제 문화상품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s for Wooden Cultural Products using NC Processing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573 - 583  

이영춘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목조형가구전공) 박사과정) ,  윤여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교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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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및 다변화된 현대사회에 있어서 그 나라의 정체성과 차별화를 가늠할 수 있는 문화상품 개발은 매우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하지만 지역특성이 실종된 유사한 문화상품의 난립, 정체성 부재, 상품개발 의지 부족 등과 함께 신기술과 신소재를 이용한 제작방식을 거부하고 기존의 구태의연한 제작방식을 고수하는 저급한 문화상품의 제작은 시장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치명적인 장애요소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과 관련한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컴퓨터 가공기술을 이용한 문화상품 개발의 내용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특히 이미 현장에서 그 활용성을 인정받고 저변이 다른 장비에 비해 많이 분포된 NC 가공기술과 관련하여 현황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및 보완점을 연구하였다. 또한 NC 가공기술의 활용도 및 호환성이 우수한 목제 문화상품 개발과 관련하여 디자인 개발의 자세한 제작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한 정체성과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우수 문화상품 개발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상품이 대외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balized modern society, cultural products that bear the identity of a certain country are given more value. It is, however, currently being threatened by the emergence of cultural products that do not bear regional identity, the lack of willpower for product development, the resistance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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