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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1 no.4 = no.69, 2008년, pp.1421 - 1441
김인재 , 양지선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를 넘어 비즈니스의 영역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조직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조직경영에 도입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와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잇따라 블로거 대열에 발을 들여놓고 있으며, 기업 간부들 또한 기업홍보와 마케팅 등의 수단으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조직블로그 활용은 시작단계로 단기적인 마케팅이나 홍보효과만을 목적으로 한 조직블로그가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조직블로그는 다양한 활용가치를 지닌 동시에 여러 부작용을 가지므로 기업은 블로그를 무조건 추종하거나 무시하기보다 산업과 시장의 특성, 조직의 전략과 조직역량에 따라 점진적이며 선택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블로그를 조직경영에 활용한 국내 사례를 분석하여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조직이 블로그를 경영에 이용하는데 효과적인 전략과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국내 조직블로그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2차원 프레임워크(Two-Dimensional Framework)를 사용하였다. 첫 번째 차원은 국내 조직이 조직블로그를 사용함으로써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관계지향 형과 정보지향 형으로 분류하고, 두 번째는 조직블로그가 수행하고 있는 기능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서 특수기능 형과 범용기능 형으로 나누어 총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각 유형 별 사례분석을 통해서 각 유형 간의 특징을 확인하였으며 조직블로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Blogs, one of the new Internet applications, are expanding and being used in various business areas. In the Korean organizations, blogs have been used in an ever-increasing number of ways such as communication, a powerful tool for reaching out to customer community, and improvement of in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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