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남 녹우당 소장 「恩賜帖」 고찰
A Study on the Eunsacheop Owned by Nokwoodang in Haenam

書誌學硏究= Journal of the institute of bibliography, v.33, 2006년, pp.217 - 249  

김봉좌

초록

海南尹氏 綠雨堂에 소장된 「恩賜帖」 두 책에는 尹善道(1587-1671)가 왕으로부터 받은 有旨, 傳敎를 비롯하여 왕실에서 물품을 하사하면서 발급한 문서 즉 ‘恩賜文’이 다수 수록되어 있다. 윤선도는 仁祖代 鳳林大君과 麟坪大君의 師傅를 5년 동안 겸임하면서 왕실과 각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윤선도에게 여러 차례 내려진 恩賜 물품과 은사문을 통해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은사첩」이 엮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고, 그 결과 낱장의 은사문들이 윤선도의 손을 거쳐 ‘軸’ 형태로 전해내려 오다가 尹悰(1705-1757)에 이르러 현재의 ‘帖’ 형태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조선시대 고문서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은사문의 작성규식과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은사문의 발급주체는 大殿, 內殿, 大君房으로 대별되고, 이 중 大殿의 경우 담당관청이 內需司, 廂庫, 農圃 등으로 나타나는데, 발급주체와 발급관청에 따라 작성규식과 용어 등이 확연히 다르게 쓰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수차례의 은사가 행해졌고 이와 관련된 기록들은 많이 남아있으나, 은사의 과정과 구체적인 물품을 볼 수 있는 문서는 흔하지 않다. 이러한 점에서 해남윤씨 녹우당에 전해 내려오는 여러 장의 은사문은 조선 왕실의 은사 시행 과정을 살펴보는 데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wo books of the Eunsacheop(恩賜帖) owned by Haenam Yun"s family Nokwoodang, not only Yuji(有旨) and Jeongyo(傳敎) issued by the king, but also a number of ‘Eunsamoon (Document of the Royal Grant, 恩賜文)’, the documents which accompanied the articles granted by the Royal Court to Yun Seon-do(尹善道), ar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