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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및 IT 업종의 인터넷 광고copy 이미지스케일 구축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Ad Copy Image Scale for Computer and IT industries on Internet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6 no.3, 2008년, pp.182 - 191  

홍원의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 ,  곽영식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학과 조교수) ,  홍재원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전임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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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에 노출된 시각디자인물 중에서 컴퓨터 및 IT업종의 광고물에 대한 copy 이미지 스케일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데 있다.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전형화된 이미지스케일 개발과정에 따라 제1단계에서는 인터넷 마케팅 협회의 업종분류(우리나라 전체 인터넷 광고를 21개 업종으로 분류함) 중 ‘컴퓨터 및 IT’업종 대분류에 해당하는 기업 78개가 2007년에 집행한 광고물 610개를 대상으로 형용사를 추출하여 형용사 pool을 형성했다. 제 2단계에서는 온라인광고에 고관여 된 표본을 통해 관계연결망분석(Network analysis)중 연결중앙성(centrality)을 측정하기 위한 형용사 간 연상측정을 실시하고, 그 결과 대표형용사를 10개 추출하였다(‘사랑스런’, ‘통쾌한’, ‘즐거운’, ‘장대한’, ‘작은’, ‘매력적인’, ‘코믹한’, ‘확실한’, ‘흥미진진한’, ‘재미있는’). 제 3단계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10개의 대표형용사간 거리를 측정하여, 시각적으로 공간에 형용사를 배치함으로써 이미지 스케일을 완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objective is to develop the Copy Image Scale for internet advertising for computer and IT industries. Based on the copy adjectives from internet advertising from these two industries, the researchers find out 69 adjectives in 2007. Using network analysis and centrality measurement, w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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