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과과정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소재 대학 중 4년제, 3년제, 2년제 대학의 교과과정을 조사하였으며,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디자인 전문 업체 10곳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대학의 교과과정은 4년제, 3년제, 2년제 모두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보다 프로젝트 실습과 탐구과정에 많은 비중을 둔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그 중 출판 그래픽디자인 영역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영상 멀티미디어디자인 영역에도 많은 중요도를 두고 있었다. 반면 광고 마케팅 영역의 교과과정 비중은 없거나 적게 분포되고 있었다. 그러나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희망하는 대학의 전문교육은 프로젝트 실습 및 탐구과정 보다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에 비중을 둔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산업이자 지식산업의 역군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시각디자이너의 양성은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과 전문 업체 간의 긴밀한 관계유지와 협업을 전제로 전문교육을 재구성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과과정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소재 대학 중 4년제, 3년제, 2년제 대학의 교과과정을 조사하였으며,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디자인 전문 업체 10곳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대학의 교과과정은 4년제, 3년제, 2년제 모두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보다 프로젝트 실습과 탐구과정에 많은 비중을 둔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그 중 출판 그래픽디자인 영역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영상 멀티미디어디자인 영역에도 많은 중요도를 두고 있었다. 반면 광고 마케팅 영역의 교과과정 비중은 없거나 적게 분포되고 있었다. 그러나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희망하는 대학의 전문교육은 프로젝트 실습 및 탐구과정 보다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에 비중을 둔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산업이자 지식산업의 역군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시각디자이너의 양성은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과 전문 업체 간의 긴밀한 관계유지와 협업을 전제로 전문교육을 재구성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university graphic design curricula to cultivate creative specialized manpower equipped with practical skills. To attain the goal, this author investigated the curricula of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located in the capital area including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university graphic design curricula to cultivate creative specialized manpower equipped with practical skills. To attain the goal, this author investigated the curricula of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located in the capital area including Seoul and interviewed those working in 10 specialized design companies located in Seoul and Incheon.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analyzing the curricula,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all emphasize practices based on projects and inquiries more rather than the mastery of basic design. Among the areas, publication graphic designs are emphasized the most, and the next are visual multimedia designs. However, advertising marketing designs are not or hardly emphasized in the curricula. But specialized university education demanded by those specialized design companies is the education emphasizing the mastery of basic design more rather than practices based on projects and inquiries. Concerning the cultivation of specialized graphic designers having central roles as the pillars of knowledge industry or creative industry demanded in this age, it is needed to have a new perspective to reorganize specialized education grounded on close cooperation and favorabl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ies in charge of specialized education and those specialized compan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university graphic design curricula to cultivate creative specialized manpower equipped with practical skills. To attain the goal, this author investigated the curricula of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located in the capital area including Seoul and interviewed those working in 10 specialized design companies located in Seoul and Incheon.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analyzing the curricula,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all emphasize practices based on projects and inquiries more rather than the mastery of basic design. Among the areas, publication graphic designs are emphasized the most, and the next are visual multimedia designs. However, advertising marketing designs are not or hardly emphasized in the curricula. But specialized university education demanded by those specialized design companies is the education emphasizing the mastery of basic design more rather than practices based on projects and inquiries. Concerning the cultivation of specialized graphic designers having central roles as the pillars of knowledge industry or creative industry demanded in this age, it is needed to have a new perspective to reorganize specialized education grounded on close cooperation and favorabl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ies in charge of specialized education and those specialized compan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디자인 전문 업체의 전문 인력 채용 시 고려사항 및 대학 교육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요구조건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디자인 진흥원에 등록된 디자인 전문 회사 중 시각디자인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서울과 인천 소재 10개 업체를 선정하고 각 업체의 인사담당자 31명 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창의적 전문 인력 향성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을 살펴보기 위하여 현재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의 교과과정을 조사하고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교육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비교해 보았다.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과 디자인 산업을 담당하는 전문 업체 간의 의견이 정확하게 일치할 수는 없다.
본 연구는 현재 귀추되고 있는 창의·지식기반 산업 중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디자인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전문교과과정 현황을 조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현황과 방향을 조사하여 시각디자인교육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디자인 전문 업체의 요구도와 비교하여 창의적인 지식기반 산업에 기인하는 효율적인 전문교육 방향의 발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대학에서 개설 운영하고 있는 교과목들은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산업디자인 통계조사의 특수목적에 따른 분류체계와 한국 표준 직업분류와 한국 고용 직업분류에 따른 디자인 인력의 직업분류에 의거하여 분야별 6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각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과목은 영역별로 어떠한 비중과 분포로 개설 운영하고 있는지 현황을 조사하고 4년제와 3년제, 2년제 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학과에서 운영하는 교과 과정의 학제별 특징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연구방법은 우선 문헌자료를 통하여 현재 시각디자인 분야의 산업구조와 인력현황을 검토하여 산업현장에서 시각디자인 분야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였다.
이후 디자인 전문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디자이너의 채용기준과 대학에서 필요한 전문교육의 의견을 조사하고 현재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과과정과 비교하였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대학에서 개설 운영하고 있는 교과목들은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산업디자인 통계조사의 특수목적에 따른 분류체계와 한국 표준 직업분류와 한국 고용 직업분류에 따른 디자인 인력의 직업분류에 의거하여 분야별 6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각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과목은 영역별로 어떠한 비중과 분포로 개설 운영하고 있는지 현황을 조사하고 4년제와 3년제, 2년제 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학과에서 운영하는 교과 과정의 학제별 특징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과 수도권 인근 소재 시각디자인 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3개교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2년 학제의 시각디자인 관련학과들을 보면 보다 세분화된 전공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과 수도권 인근 소재 시각디자인과가 개설되어 있는 2개교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3년학제의 경우 모든 영역의 교과목에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지 않다.
서울과 인근 소재 시각디자인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4년제 대학 3개 교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개설 교과 과정과 교과목 영역 별 분포를 보면 각 학교의 특성화된 시각디자인과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연구범위는 서울과 서울 인근에 위치한 대학 중 시각 디자인학과 및 관련학과가 편제된 4년제 대학 3곳과 3년제 대학 2곳, 2년제 대학 3곳을 선정하고 이들 대학의 2015학년도 교과과정을 조사대상으로 하였고 디자인 전문 업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 등록된 디자인 전문업체 중 시각디자인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10개 업체를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디자인 전문 업체의 전문 인력 채용 시 고려사항 및 대학 교육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요구조건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디자인 진흥원에 등록된 디자인 전문 회사 중 시각디자인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서울과 인천 소재 10개 업체를 선정하고 각 업체의 인사담당자 31명 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3개 학교 시각디자인 관련학과의 모든 교과과정을 종합해 보면 4년 학제와 유사한 유형이지만 다른 학제들과의 차이라면 기능숙달 훈련영역(10.4%)에 비중이 다소 높으며 영상·멀티미디어디자인 영역(33.9%)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
공통점은 기초디자인 숙달 훈련 과정 중 조형감각 훈련 영역의 비중은 높으며 발상과 창의력, 기능숙달 훈련 영역의 비중은 없거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실습 및 탐구 과정에서는 각 대학의 특화된 영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비중이 크고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광고·마케팅 영역이 다른 영역에 비해 비중이 적거나 없다.
디자인 인력수요 전망 결과, 디자인 인력은 2013∼2018년간 연평균 2.0%(연평 균 4,000명)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세부 직업별로는 시각 디자이너(30.5%)와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23.7%)가 가장 높았으며 증가율 또한 이 두 분야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었다[2].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시각디자인 관련학과를 졸업한 직원 신규채용 시 출신학교로는 명문대학보다 대학의 해당 전공 특성화 분야를 우선으로 고려하였으며 직원의 능력은 실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학과의 전문교육 분야로는 실무중심의 실습 및 탐구과정이 아닌 기초디자인 수행능력을 위한 조형감각과 컴퓨터 운용능력의 교육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학과를 졸업한 직원 채용경험을 토대로 학교 교육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해야 할 분야로는 조형감각 과 컴퓨터 운용능력(63.6%)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는 출판·그래픽디자인 분야(12.1%)와 영상·멀티미디어 디자인분야(12.1%)를 꼽았으며 광고·마케팅 분야(6.1%), 발상과 창의력 분야(6.1%) 순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시각디자인 관련학과를 졸업한 직원 신규채용 시 출신학교로는 명문대학보다 대학의 해당 전공 특성화 분야를 우선으로 고려하였으며 직원의 능력은 실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학과의 전문교육 분야로는 실무중심의 실습 및 탐구과정이 아닌 기초디자인 수행능력을 위한 조형감각과 컴퓨터 운용능력의 교육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업체의 직원 채용 시 출신학교의 판단기준으로는 명문대학보다 해당학교의 특성화 분야(63.6%)를 가 장 우선조건으로 판단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출 신학교의 지역(15.2%), 학제(4년/2년)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점을 두는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실무수행능력(69.7%)을 꼽았으며 그 다음은 인성(24.2%) 으로 나타났고 출신학교나 경력프로필 등은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초대졸 이상의 학력수준이 86.1%로 나타나는 것은 시각디자인과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인 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인분야의 직업은 고학력화가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전문교육이 필요한 분야임을 나타내고 있다.
특징으로는 발상과 창의력 영역(3.3%)의 비중은 종합에 비해 다소 높고 광고·마케팅 영역의 비중(9.4%)은 현저하게 낮으며 조형감각 훈련 영역(24%)은 상대적으로 높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이기 때문에 국내의 모든 대학 교육과정과 디자인 전문 업체의 의견을 대표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창의 산업에 부응하는 시각디자인 산업의 도약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외국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 교과과정 사례와 비교된 체계적인 연구를 비롯하여 관련 산업의 정책,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로 이어지길 희망한다. 더불어 국가차원에서 시행되는 시각디자인 관련 산업 및 인력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동향 파악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이기 때문에 국내의 모든 대학 교육과정과 디자인 전문 업체의 의견을 대표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창의 산업에 부응하는 시각디자인 산업의 도약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외국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 교과과정 사례와 비교된 체계적인 연구를 비롯하여 관련 산업의 정책,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로 이어지길 희망한다.
시각디자이너의 업무개요와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 너의 업무개요를 종합해보면 ‘시각을 통한 정보의 소통 을 위해 필요한 그림, 이미지, 텍스트, 타이포그래피 등의 시각적 요소를 레이아웃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구성·디자인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 디자인 관련학과의 범위를 시각디자인학과에서 다루는 교과과정을 토대로 세분화 된 디지털/멀티미디어디자인, 광고/브랜드디자인 등을 포함한 학과로 제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의 창의 산업 현황은?
전 세계의 창의 산업은 연 5%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 4.1조 달러에서 2020년에는 8조 달러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창의 산업, 지식기반 산업 육성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추어 창조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1].
디자인 산업의 현황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생산을 보조하는 기능에서 별도의 산업으로 독립하여 독자적인 사업 영역을 형성하면서 발전하고 있는 디자인 산업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활용성을 높이고 부가 가치를 제고하는 창의 산업이자 지식 기반 산업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지식기반 산업에서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핵심 인력의 양성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식기반을 위해 교육하는 시각디자인의 교육내용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에서 시각디자인 분야의 교육은 디자인 기초과정 훈련을 비롯하여 응용과 실습, 탐구, 디자인 수행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과목의 범위는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광고,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인, 영상 등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