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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학적 특성 - 형태론적 분석 -
Language Characteristics in Pre-school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Morphology Analysis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2, 2007년, pp.131 - 145  

박지윤 (대구대학교 청각언어장애크리닉) ,  박상희 (대구사이버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석동일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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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제결혼 가정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언어능력과 사회적응에 관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구체적인 연구내용이 아직도 많이 미흡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어능력 중 형태론적 특성을 알아보고 발화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 26명과 단일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 24명으로 하였다. 아동의 발화를 분석하여 총 50발화를 선택하여 총 형태소수와 평균발화길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기술통계적 측면에서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아동들의 평균이 낮았다. 따라서 이들의 발화패턴이 발화길이가 짧고 사용하는 형태소도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morphology between the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Korean monolingual children, matched by their chronological age with the bilingual children. Fifty-one children, 27 bilingual children and 24 monolingual children partic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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