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에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검사를 실시하고 자발화를 수집하여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과 의미론적 특성과 구문론적 언어발달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9명, 7명씩 총 26명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8명, 6명씩 총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에서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 5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연령에 대하여 ...
이 연구는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에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검사를 실시하고 자발화를 수집하여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과 의미론적 특성과 구문론적 언어발달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9명, 7명씩 총 26명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8명, 6명씩 총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에서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 5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연령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 간 언어발달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3세와 4세, 3세와 5세, 3세와 6세, 4세와 6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4세와 5세, 5세와 6세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3세와 5세, 3세와 6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다른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의미론적 언어발달에서 의미유형의 경우 단일어와 개별의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의미관계의 경우 4세의 3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의미관계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단일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구문론적 언어발달에서 언어 환경 간 연령별 평균발화길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3세와 5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에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검사를 실시하고 자발화를 수집하여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과 의미론적 특성과 구문론적 언어발달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9명, 7명씩 총 26명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 3, 4, 5, 6세 각 3명, 7명, 8명, 6명씩 총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연령에서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 5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언어 환경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언어연령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 간 언어발달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수용언어연령의 경우 3세와 4세, 3세와 5세, 3세와 6세, 4세와 6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4세와 5세, 5세와 6세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현언어연령의 경우 3세와 5세, 3세와 6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다른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의미론적 언어발달에서 의미유형의 경우 단일어와 개별의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의미관계의 경우 4세의 3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중언어 환경 아동의 의미관계에 대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단일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과 단일언어 환경 아동들의 구문론적 언어발달에서 언어 환경 간 연령별 평균발화길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3세와 5세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to compar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Subjects included 26 children of 3 to 6 years old in the bilingual environment, and 24 children of monolingual environment. The r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to compar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Subjects included 26 children of 3 to 6 years old in the bilingual environment, and 24 children of monolingual environ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as as following. First,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5 years of receptive age.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s and ages in expressive age. There were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in receptive age and expressive age among ages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results of one-way ANOVA.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percentage of one-word and semantic role.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4 years of 3-words in semantic relations.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ges in one-word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results of one-way ANOVA.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MLU-m.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3 years and 5 years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MLU-m in results of one-way ANOVA.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to compar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languag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Subjects included 26 children of 3 to 6 years old in the bilingual environment, and 24 children of monolingual environ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as as following. First,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5 years of receptive age.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oups and ages in expressive age. There were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in receptive age and expressive age among ages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results of one-way ANOVA. Seco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percentage of one-word and semantic role.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4 years of 3-words in semantic relations.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ges in one-word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results of one-way ANOVA.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and mono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MLU-m.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3 years and 5 years in bilingual environment children in MLU-m in results of one-way ANO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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