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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7 no.2, 2008년, pp.155 - 169
이은경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부모에게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중재를 습득시켜 아동과 부모의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공와우이식 아동-어머니 10쌍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가정 언어중재를 실시하는 실험집단 5쌍, 치료사에 의한 언어중재를 받는 통제집단 5쌍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대상 어머니의 평균 연령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34세였고, 이들이 받은 정규학교 교육기간은 실험집단 어머니들이 13.6년, 통제집단 어머니들이 12.8년이었다. 또한 연구대상 아동의 평균연령은 48개월이고, 실험집단의 평균연령이 44개월, 통제집단의 평균연령이 51개월이었다. 실험은 집단 간 사전-사후설계를 사용하여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사전-후에 변화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은 양적 자료를 바탕으로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어머니와 아동 간의 언어적 반응양상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아동과 부모 간 언어적 상호작용능력에 있어서 사전에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에는 가정 언어중재를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아동과 부모의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에 많은 향상을 나타내었다.
This study was ai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home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language communication attitude of parents for their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Ten pairs of mother and child were selected and assigned into two groups(intervention group, vs. control group). Group 1(n=5)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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