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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소수민족교육과 다문화교육 - 중국 초등사회과의 다문화교육 내용 탐색 -
Ethnic Minority Education and Multicultural Education in China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1, 2008년, pp.103 - 131  

김정호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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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은 민족구성원이 다양한 다민족국가에서 다양한 민족들을 주류사회로 편입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점차 이들에 대한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모든 사회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들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발전한 일종의 교육개혁운동이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정의에 근거할 때 중국 다문화교육의 의미는 소수민족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중화민족다원일체론(中華民族多元一體論)에 입각하여 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한 소수민족정책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다. 다원일체론에 따르면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을 모두 포함하는 중국민족은 한족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의 중화민족으로 응집해야한다. 따라서 중국 소수민족교육은 중화민족의 다원일체화를 목적으로 소수민족 문화의 다원성을 인정하는 교육과 중화민족으로의 일체화를 위한 민족단결 교육을 중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겉으로는 민족문화에 대한 정부의 배려를 받고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이라는 국가를 하나로 하는 일체에 통합되어야 하는 존재를 만들기 위한 교육이다. 따라서 현재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수민족교육은 '다원(多元)'보다는 오히려 '일체(一體)'를 강조하는 동화주의적인 성격이 강한 다문화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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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cultural education is a type of education reformation campaign that began as an effort to blend diverse races in multiracial nations and developed into an effort to provide them and all social classes with equal opportunities of education regardless of gender, race, and cultural background.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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