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가이미지가 중국의료시장 진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ountry Image and Its Impacts on the Entry into the Medical Services Market in China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2 no.4, 2007년, pp.45 - 67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환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medical services market in china which would be the largest one in the world sooner or later. An empirical research has been performed on the country images and related buying attitudes of the Chinese potential consumers for foreign medical services of more higher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수의 다국적 의료서비스 들에 노출된 소비자들은 그 실체를 파악하고 평가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이국적 브랜드명과 로고 등 서비스를 평가하는 하위요소의 생소함으로 인해 그 자체에서 내재적 정보신호를 발견하여 평가하기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국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의료시장과 이에 대한 평가기준으로서 국가이미지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자 한다.
  • 또한 이미지 형성의 주체가 되는 특정 국가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그 국가의 국민이 중요시하는 요소가 달라질 수 있고 이것 역시 다른 국가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의 대상이 되는 중국 국민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서의 국가이미지와 의료 서비스 구매의사결정과정간의 관계를 실증하여 중국 의료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에 국가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을 실무적으로 검토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과 관련하여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국가에 대한 이미지를조사함으로써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소를 재구성하고, 다양한 국적의 의료서비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국가이미지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국가이미지가 의료시장에 진출한 기업에 대한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여 서비스 시장 개방에 따른 한국의료기관의 중국진출에 따른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바와 같이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국가의 국가이미지를 다양한 차원의 속성으로 이해하고 있었지만 중국의 소비자들은 그 보다 단순한 차원으로 국가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중국의료시장에 대한 이해와 국가이미지와 서비스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을 정리하여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의료시장의 특성과 국가이미지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가이미지가 의료시장에진출한 기업에 대한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즉 국가이미지의 어떠한 구성요소가 제품과 소비자들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도 국가이미지가 중국의료시장 진출에 대한 핵심요소인 의료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와 중국의료소비자들의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또 어떠한 구성요소가 실제 의료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밝혀내기 위한 설문항목들은 기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가장 최근에 종합적으로 정리한 오미영 등(2003)의 연구에서 조사한 설문항목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200여명을 대상으로 세계 각국의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에서 세계화, 현대화, 사회복지환경, 사회 안정성의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를 밝혀내었었다.
  • 또한 이미지 형성의 주체가 되는 특정 국가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그 국가의 국민이 중요시하는 요소가 달라질 수 있고 이것 역시 다른 국가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의 대상이 되는 중국 국민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서의 국가이미지와 의료 서비스 구매의사결정과정간의 관계를 실증하여 중국 의료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에 국가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을 실무적으로 검토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구매의사 결정과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전통적 구매의사 결정과정은 다섯 단계 즉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 후 행동으로 구성된다.
중국의 의료제도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중국의 의료제도는 공산당 집권초기에는 국가보장의료체계를 유지했으나 1978년 이후 시장경제제도의 도입과 함께 사회보험으로 바뀌었다. 과거 공무원과 국유기업 근로자 1억 4천만명에게 제공하던 무료 의료복지제도를 없애고 일정 금액 이하는 자신이 부담하고 고액은소속기관이 부담토록 했다.
전통적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문제인식은 언제 발생하는가? 문제인식은 외부자극 등에 노출될 때 소비자들이 자신의 현 상태(actual state)와 원하는상태(desired state)간 불일치를 지각할 때 발생한다(Bruner, 1987). 아직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한 소비자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이 때 고려되는 대안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구매 시 예상되는 결과들을 미리 평가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