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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문해의 내용영역, 하위요소 및 성취기준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matic Areas, Subareas and Standards of Agricultural Literacy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0 no.4, 2008년, pp.91 - 119  

허영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정철영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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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업문해의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농업문해의 내용영역, 하위요소 및 성취기준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농업문해의 개념을 정립하는 절차가 필요하였고, 정립된 농업문해의 개념에 기초하여 농업문해의 내용영역, 하위요소 및 성취기준을 구명하는 절차가 밟았다. 농업문해의 내용영역은 개념 정의에 포함된 ‘농업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로서 6개의 영역으로 설정되었으며, 농업문해의 내용요소는 내용영역별로 포함되어야 할 세부 내용요소를 말하고, 성취기준은 일반 국민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취하여야 할 농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목표를 조작적으로 정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전문가협의 및 델파이조사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농업문해의 내용영역, 하위요소 및 성취기준을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선행연구 및 전문가협의를 통하여 구안된 농업문해의 내용영역, 하위요소 및 성취기준(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은 농업문해 이론 및 연구, 농업문해 실행, 농업문해 정책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각 7명, 6명, 7명 등 총 20명의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매 라운드별로 각 조사항목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긍정률, CVR값, 의견일치도 등을 산출하여 계속 진행해 나갈지를 판단하면서 수행하였다. 그 결과, 농업문해는‘일반 국민들이 농업에 관한 기본 정보를 종합·분석·교환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현명한 소비 활동과 국가 정책 결정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농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로 정의하였다. 농업문해의 내용체계는 6개의 내용영역, 19개의 하위요소, 51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었다. 농업문해의 내용영역은 농업·농촌의 기능과 가치, 농산물의 생산, 농산물의 가공 및 유통, 농식품의 가치와 안전성, 농업과 자연환경, 농업정책 등 6개 영역으로 최종 구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for thematic areas, subareas and standards of agricultural literacy. Based on the literature, a definition of the agricultural literacy was derived, and a prototype of thematic Areas, subareas and standards of agricultural literacy was derived. Then, the de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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