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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프로농구 경기기록 분석에 의한 승패결정요인
The Factor of Victory and Defeat through Analyzing the Data of the Pro-basketball 원문보기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Korean Society for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v.10 no.1, 2008년, pp.1 - 12  

김세형 (한국체육대학교) ,  강상조 (한국체육대학교) ,  박재현 (한국체육대학교) ,  김혜진 (순천향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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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농구는 인터넷 사이트(www.kbl.or.kr)를 통해 출전선수별로 경기기록을 자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공개되는 경기기록은 14개의 변인으로 7개의 공격변인과 7개의 수비변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격변인으로는 2P%(2점슛성공률), 3P%(3점슛성공률), FT%(자유투성공률), DK(덩크슛), OR(공격리바운드), A(어시스트), TO(턴오버)가 기록되고, 수비변인으로는 DR(수비리바운드), ST(스틸), GD(굿디팬스), BS(블록슛), WFT(자유투 유 파울), WOFT(자유투 무 파울), TF(테크니컬파울)이 기록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공개되는 경기기록을 승리한 집단과 패배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통계적인 방법을 통해 승패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통계적인 방법으로 SPSS 15.0 프로그램을 통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Answer Tree 3.0 프로그램을 통해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전진적 선정(Forward Selection)방법은 방정식에 포함된 변인(Variables in the Equation)결과에서 설명력이 가장 높은 변인 순으로 결과를 단계별로 제시해 준다. Wald 검증과 우도비 검증(LR test: Likelihood Ratio test)결과 DR, 3P%, ST, 2P%, TO, OR, WFT, FT%, GD순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나무 분석 CHAID 알고리즘 결과, 가장 승률이 높은 모형은 DR가 26개 이상이며, 3P%이 35% 이상일때 경기기록으로, 이길 확률이 89.05%로 나타났다. 가장 승률이 낮은 모형은 DR가 21개이하, 3P%이 44%이하 그리고 ST 횟수가 9회 이하인 경기기록으로, 이길 확률이 17.48%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 of professional basketball record which is for predicting whether win or lose the game. The factor model of victory and defeat made by collecting present basketball records and it will be used for team strategy. Korea Basketball League(KBL) infor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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