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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에 대한 인식이 휴대전화 이용 빈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gnitive Perception on the Frequent Use of Mobile Phone

커뮤니케이션 이론= Communication theories, v.6 no.1, 2010년, pp.50 - 86  

황유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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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휴대전화의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의 사용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매체에 대한 효능감사회적 실재감의 직접적인 영향력과 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매개변인으로는 매개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음성통화에서는 매개된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매개 효과만이 유의미하게 드러났다. 문자메시지에서는 매체에 대한 효능감이 빈번한 매체 사용에 가장 큰 영향을 발휘하였으며 사회적 실재감이 높을수록 문자메시지 사용 빈도가 낮아졌다. 문자메시지의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매개변인으로서 문자메시지 사용빈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d elements that affect frequent mobile phone use; voice phone and SMS. Both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media efficacy and social presence were analyzed with the effect of mediated variable; mediate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The method for the analysis wa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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