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1 no.2 = no.118, 2003년, pp.327 - 351
이주행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에게 한국어 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는 데 있다. 협동학습법을 통한 문법 학습은 습득한 문법 지식의 활용으로 바른 언어 생활을 하고, 협동심과 사회성을 함양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협동학습의 모형을 활용한 문법 교육 모형을 탐구하고, 그것들 중에서 다른 모형보다 문법 교육에 더욱 효과가 있는 성취과제분담학습모형과 전문가협력활동모형을 문법 교육의 실제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취과제분담학습모형에 의거한 문법 교육에서는 교사가 동일한 학습 과제나 상이한 학습 과제를 각 소집단에게 부여할 수 있는 반면, 전문가협력활동모형에 의거한 문법 교육에서는 반드시 동일한 학습 과제를 부여하여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관찰하면서 소집단별로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도와주어야 한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