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문논문:국어교육]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Teaching Learning Approach of Korean Grammar 원문보기

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1 no.2 = no.118, 2003년, pp.327 - 351  

이주행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에게 한국어 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는 데 있다. 협동학습법을 통한 문법 학습은 습득한 문법 지식의 활용으로 바른 언어 생활을 하고, 협동심과 사회성을 함양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협동학습의 모형을 활용한 문법 교육 모형을 탐구하고, 그것들 중에서 다른 모형보다 문법 교육에 더욱 효과가 있는 성취과제분담학습모형과 전문가협력활동모형을 문법 교육의 실제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취과제분담학습모형에 의거한 문법 교육에서는 교사가 동일한 학습 과제나 상이한 학습 과제를 각 소집단에게 부여할 수 있는 반면, 전문가협력활동모형에 의거한 문법 교육에서는 반드시 동일한 학습 과제를 부여하여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관찰하면서 소집단별로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도와주어야 한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