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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8 no.1 = no.145, 2010년, pp.489 - 513
丁善華
본고의 目的은 外國語로서의 韓國語 읽기 교육에서 質問 類型이 읽기 結果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를 實驗을 통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效率的인 읽기 교육을 위한 論議의 土臺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먼저 전반적인 읽기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읽기 교육에서 質問 類型은 어떻게 분류되고 있고 본고에서 연구 대상으로 다룰 解釋的 質問과 推論的 質問 두 가지 유형에 대해 논하였다. 실험 결과 읽기 교육에서 推論 中心의 質問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중심 내용의 파악이나 전체적인 이해, 글을 읽는 목적의 이해, 중심 내용 파악, 이해 점검과 같은 戰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에 보다 效果的인 질문임을 檢證하였다. 본고는 읽기 敎材나 읽기 수업 중 敎師가 學習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指針을 제공해 주었다는 데 意義가 있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types of questions on reading ability through the experimental process when the Korean is dealt with as a foreign language in reading education and, based on the results drawn from, to suggest the framework of the discussion for effic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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