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質問 類型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影響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Types of Questions on Reading 원문보기

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8 no.1 = no.145, 2010년, pp.489 - 513  

丁善華

초록

본고의 目的은 外國語로서의 韓國語 읽기 교육에서 質問 類型이 읽기 結果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를 實驗을 통해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效率的인 읽기 교육을 위한 論議의 土臺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먼저 전반적인 읽기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읽기 교육에서 質問 類型은 어떻게 분류되고 있고 본고에서 연구 대상으로 다룰 解釋的 質問과 推論的 質問 두 가지 유형에 대해 논하였다. 실험 결과 읽기 교육에서 推論 中心의 質問을 제시하는 것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중심 내용의 파악이나 전체적인 이해, 글을 읽는 목적의 이해, 중심 내용 파악, 이해 점검과 같은 戰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에 보다 效果的인 질문임을 檢證하였다. 본고는 읽기 敎材나 읽기 수업 중 敎師가 學習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指針을 제공해 주었다는 데 意義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types of questions on reading ability through the experimental process when the Korean is dealt with as a foreign language in reading education and, based on the results drawn from, to suggest the framework of the discussion for effici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