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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주의 도시 전략의 논리와 한계
Logics of Strategies of Urban Entrepreneurialism and its Limitations

경제와 사회 = Economy and Society, no.75, 2007년, pp.106 - 138, 360-361  

최병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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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를 배경으로 지방정부의 기업주의화 경향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우리나라의 대도시들에서도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업주의 도시’의 개념화에서 하비(Harvey)와 제솝(Jessop)의 연구를 종합하여, 슘페터의 기업적 혁신 개념에 따른 초과이윤의 확보를 위한 기업주의화에 관한 논리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한편,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전환과 세계화에 조응하는 새로운 도시화과정으로서 기업주의화라는 경험적 측면을 강조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문은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주의 도시 전략의 영역들을 도시 자원 또는 요소들의 활성화에서 내생적 측면과 외생적 측면을 한 축으로 하고 도시 공간의 활용에서 생산적 측면과 소비적 측면을 또 다른 축으로 하여 기업주의 도시 전략을 유형화하고 나아가 기업주의 거버넌스의 특성이 공사파트너십의 고앙과 도시의 재이미지화에 있음을 강조한다, 끝으로 지방정부의 기업주의화의 한계와 이로 인해 초래되는 문제들로 앙극화의 심화, 권력의 재집중, 도시문화의 상품화 도시 공간의 불균등발전, 그리고 이에 내재된 경제적 및 공간적 모순과 이에 따른 사회공간적 갈등의 심화가 초래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그 대안적 전망으로 도시 공동체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tendency of entrepreneurialism of urban government (or, more broadly, urban entrepreneurialism) has been emerged and diffused world-widely. This paper is to examine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texts of urban entrepreneurialism, characteristics of its strategies and governance, and i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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