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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3 no.5=no.82, 2010년, pp.2629 - 2657
정원진 , 임형록
웹 환경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의사결정은 여러 요인들로 인하여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특히 온라인 고객이 낮은 품질의 웹 인터페이스를 접할 경우 더욱 더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인테페이스의 여러 다양한 속성들 중 어느 속성이 사용자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웹 환경에서 인터페이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들을 탐색적 방법을 통하여 개념화 한 후 정보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웹 환경에서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속성들을 찾고 이러한 속성들과 온라인 고객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보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이러한 속성들 중 정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찾고자 노력 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한 연구 통계결과는 인터페이스의 속성들(정확성, 관련성, 일관성, 접근성)이 고객의 정보 만족도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이들 중 일관성과 관련성이 정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인테페이스 관련 연구와 온라인 고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한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Decision-making for purchasing products and/or services on the Web may not be an easy task for on-line customers, particularly when they experience low-quality user interface. A comprehensive information systems (IS) literature review found that there has been little empirical evidence on the at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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