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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새한영어영문학 = The New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47 no.3, 2005년, pp.253 - 276
황희정
제2 언어 습득에서 언어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의 역할에 관해 지속적인 논쟁이 이어져 오고 있다. Krashen의 언어 입력에 관한 가설(input hypothesis)이 주요 쟁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반면에, Krashen의 가설에 상반된 Swain의 언어 출력에 관한 가설(output hypothesis)은 소홀히 여겨져 왔다.
Krashen의 가설은, 제2 언어 학습자가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를 습득하는 과정은 그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 현재 i 단계(at the current stage i)에서 문맥(context) 안에서 의미(meaning)를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입력(comprehensible input)을 통해 자동적(automatically)으로 다음 단계 i + 1 (the next stage i + 1)로 나아가는 것이고, 그러한 습득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한편, Swain의 가설은 제2 언어 습득은 구두(spoken)나 문자(written) 언어를 표현(produce)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이 가설에는 연습(practice)을 통한 언어의 유창성향상 기능(enhancing fluency) 외 3가지 기능이 있는데, 인지 기능 (noticing), 가설검증 기능(hypothesis-testing), 메타 언어적 기능 (metalinguistic) 이다.
본 연구는 Krashen의 가설과 그와 관련된 이론들 (input processing, incidental learning)에 대한 쟁점들을 검토하고, Swain의 가설과 그 가설의 기능들을 살펴본 후, 기존 연구들을 근거로 언어 출력의 역할과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제2 언어 교수에 있어 바람직한 언어형태중심 지도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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