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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문항의 타당성 검토
A Validity Review of Test Item in Social Studies Achievement Test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3 no.2, 2004년, pp.85 - 108  

김종훈

초록

객관식 평가 문항으로 이루어지는 대규모 수준의 평가에서는 평가 영역의 타당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의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활용되는 행동영역은 '이해', '문제해결', '의사소통 및 참여', '가치·태도' 등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KICE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과 해당 영역간의 관계가 일치하는 지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논리적 분석결과, 각 행동 영역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구성하였지만, 선다형 평가 문항과 평가 영역과의 관계는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과 목적에 적합한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평가 문항 제작 기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KICE Social Studies Achievement Test. It is an important matter to obtain validity in large-scale test. There are four domains such as 'understanding', 'problem-solving', 'communication & participation', and 'value & attitud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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