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5 no.4, 2006년, pp.5 - 31
주웅영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사회과에 통합되어 있다. 이는 사회과라는 측면을 고려하면서 초등 역사교육에 대한 인식문제를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을 제고하게 된다. 사회과는 교수내용의 통합이 이루어질 때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역사영역 교수 학습이 강력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 사회과의 통합은 어린이들의 학습이라는 측면에서는 논리상의 명분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등 역사교육이 아니라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이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을 둘러싸고 형성된 인식의 문제를 검토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회과 교육과정의 규정에서 내용편제의 원리를 추출하여 검토해 보고, 내용선정의 범위와 조직의 계열성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분석해 보며, 교과내용의 재구성과 교실수업의 양상과의 관련성을 비교ㆍ검토해 봄으로써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에 대한 기존의 인식문제를 규명해 보려고 하였다. 결국 이러한 작업은 학생들의 고등사고력 내지 역사적 사고력을 육성하기 위해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역사학습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려는 노력과 시도들에 대해 일정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Histo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currently belongs to the subject of social studies. This calls for an examination of history teaching conceived as a part of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 The integration of the social studies is reasonable in that elementary history teaching and lear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