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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4, 2008년, pp.129 - 151
박인옥
본 연구는 정보화 사회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시민적 자질이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바, 현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요소가 학생들의 자질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국민공통 기본과정인 『사회』의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여부’와 ‘내용요소의 체계’ 그리고 ‘내용의 비중’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목표는 지식과 가치ㆍ태도는 소홀한 반면, 정보화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서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도구적 의미로서의 ‘기능적 목표’를 보다 강조하고 있었으며, 내용요소의 체계는 교육과정간의, 학년별, 과목별로 범위와 계열이 고려되지 않고 불균형을 이루고 있었으며, 내용의 비중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제7차 교육과정보다 개정교육과정에서, 그리고 초등보다는 중등 교육과정에서 보다 심각하게 나타났다. 결국 사회교육과정에서의 ‘정보화’ 교육은 개정배경에서의 강조에도 불구하고, 목표와 내용의 부적합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사회 변화의 적응능력과 정보윤리의식 등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음을 나타냈다. 앞으로 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의 정체성을 보다 확립하고, 목표에 부합되는 내용 구성 방안에 대한 논의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Information" in the curriculum of Social Studies. To analyze pertinency and relative importance in the contents of "Informa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goals and the contents elements in the curriculum of Social Studies(the 7th and revi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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