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학년 및 성별 차이 연구
The Grade and Gender Difference in Sex Role Stereo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8 no.3, 2009년, pp.35 - 46  

구정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인식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학년 및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사회과 양성평등 교육의 방향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생을 3,000여명을 층화표집에 의해 패널로 선정하여 2004년부터 4년간 추적조사를 한 연구대상의 4학년(조사 1년차) 시기의 자료와 6학년(조사 3년차) 시기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은 4학년 시기에 비하여 6학년 시기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의 감소의 폭이 더 크다. 초등학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이 낮았다. 또한 학년과 성별 구별 없이 여학생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보다는 남학생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에 비추어보아 사회과에서 양성평등 교육 내용을 초등학교시기에 다루는 것은 필요해 보이며, 특히 성역할 고정관념이 높게 나타난 4학년 시기의 내용 구성은 적합해 보인다. 그러나 지금까지 양성평등 교육이 여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면 향후 교육 내용 구성에서는 남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줄이는 방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ade and gender difference in sex role stereo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xamined. For the study, 3,000 children with 4th and 6th grade were sampled and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schools in the whole nation (excepting Jeju), using Korean Youth Panel Survey. The data were an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