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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8 no.3, 2009년, pp.35 - 46
구정화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인식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학년 및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사회과 양성평등 교육의 방향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생을 3,000여명을 층화표집에 의해 패널로 선정하여 2004년부터 4년간 추적조사를 한 연구대상의 4학년(조사 1년차) 시기의 자료와 6학년(조사 3년차) 시기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은 4학년 시기에 비하여 6학년 시기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의 감소의 폭이 더 크다. 초등학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성역할 고정관념이 낮았다. 또한 학년과 성별 구별 없이 여학생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보다는 남학생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점에 비추어보아 사회과에서 양성평등 교육 내용을 초등학교시기에 다루는 것은 필요해 보이며, 특히 성역할 고정관념이 높게 나타난 4학년 시기의 내용 구성은 적합해 보인다. 그러나 지금까지 양성평등 교육이 여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면 향후 교육 내용 구성에서는 남성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줄이는 방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The grade and gender difference in sex role stereo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xamined. For the study, 3,000 children with 4th and 6th grade were sampled and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schools in the whole nation (excepting Jeju), using Korean Youth Panel Survey. The data were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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