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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4 no.6, 1988년, pp.15 - 30
이선구
청소년 교육이 이루어지고있는 가르침의 물리적 마당인 학교건물의 현황은, 초.중등학교 건물에 관한한, 주로 "표준설계도서"에 의한 건물로서, 획일성 및 창의성의 결여로 인하여, "추론, 토의, 관찰, 실험등의 탐구과정"에 역점이 놓인 새로운 보통교육의 실현을 어렵게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현행 "표준설계도면"에 따른 학교계획대신, "표준공간계획"에 의한 교육개혁내용에 적합한 학교 설계.계획상 긴요한 지침을 마련함에 있다. 이상의 "표준공간계획"을 마련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공간계획의 요소화"작업을 거치며, 이는 학교의 주요기능분야를 .보통교실.특별교실.체육/여가분야.도서실(관). 식당.예능분야.행정 및 .동선분야로 나누고 이들 각분야의 계획면적을 작성하여, 가까운 장래에 실현될 초.중등학교 학급및 학교규모에 상응한 모범적인 공간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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