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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0년대 중학교 건축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에듀맥의 '우수학교 시설 설계 자료집' 수록 학교들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s Built in the 2000s - Focused on 'Excellent School Facilities' selected by EDUMA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822 - 4831  

이정우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  김형진 (전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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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교실제의 적용, BTL사업의 시행 등 학교 건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시설정책상의 변화가 나타났던 시기였다. 특히 '열린교실'이라는 키워드가 있었던 초등학교와 달리 '교과교실'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했던 중등학교에서는 새로운 학교건축의 출현이 기대되던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2000년대 중등학교 건축은 주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2000년대 중학교 건축을 대상으로 그 건축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에듀맥의 '우수학교 설계자료집'에 소개된 18개 중학교들을 대상으로 배치계획과 각 영역별 계획특성을 분석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2000년대 중학교 건축에 나타나는 계획특성을 정리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사례대상교들은 단위교실, 블록플랜 등의 계획영역에서 기존 학교건축의 전형적 특성인 남향위주의 계획방식이 유지되는 가운데 교사동 내외부의 공간구성은 다양해졌으며, 시설구성도 충실해진 특성을 보였다. 하지만 도시건축적 특성이나 전통성, 지역성 등의 표현 그리고 새로운 학교건축을 제안하기 위한 실험에서는 적극적이지 못했던 한계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2000s there were changes in the educational facility policy having impact on school architecture, such as departmental classroom system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BTL projects. Especially for secondary school architecture with the new keyword of 'departmental classroom system' un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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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으로 타시설에 비해 월등하게 많았다.[5] 이에 본 연구는 2000년대 중등학교 건축 중 일차적으로 중학교 건축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둘 째, 차도의 길이를 최소화한다. 이를 위해 주차장이 두 곳으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도 두 주차장간의 연결은 비상용 차량 및 서비스 차량만이 통과할 수 있도록 계획된 보차공존 도로 형태로 계획하는 경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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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TL사업의 근거는? BTL사업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교육시설에는 2005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부족한 교육재정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공공이 주체가 되어 독점적으로 진행해오던 교육시설 사업에 민간의 창의와 효율성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었다.
특별교실 계획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특별교실 계획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특별교실의 분화이다. 일반교실 모듈의 1.
BTL사업 시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은? 하지만 이제까지의 BTL사업 시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도 노출되고 있다. 설계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평가과정에서 계획, 설계부분의 배점이 작아 설계안의 우수성 보다는 저가 공사비를 제시한 안들이 우선협상자로 지정되는 문제가 있으며, 교육과정을 적절히 반영해 새로운 설계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4] 또 기본계획안을 미리 제공해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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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Do-Yeun, "Improving Method of Proposal step on (Educational Facilities) Build-Transfer-Lease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7, no2, pp. 37-38, March, 2010 

  2. Choi, Byung-Kwan, "Discussion on the Space Organization of Departmental Classroom System", Proceedings of School Architecture Sub-committee Seminar , Annual Conference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p. 49-53, 2009 

  3.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nalysis on Educational Statistics 2010", 2010 

  4. Lee, Eul-Gyu, "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BTL Project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7, no2, pp. 34-36, March, 2010 

  5. Rieu, Ho-Seoup, Choi, Byung-Kwan, "A Study on the Current Trend about Research of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2, no5, pp. 35-46, September, 2005 

  6. http://edpolicy.kedi.re.kr/ 

  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ttp://www.me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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