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판매직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Job-satisfaction & turnover of department store's sales person - A case study of C Department store

인적자원개발연구, v.3 no.2, 2001년, pp.59 - 85  

황호영 ,  임은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백화점 판매직원의 이직의도 및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규명하여 백화점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바탕으로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노출하고 있는 백화점 판매직원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이들의 이직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 아울러 여기서 밝혀진 요인들을 중심으로 백화점 판매직원들의 현실적인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직무자체, 임금, 승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사교육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직무의 다변화를 꾀하고 자격증 취득반 개설 등 직무교육 및 교양 강좌를 통해 자기개발 의욕을 증진시킨다. 둘째, 인정성, 근무환경 및 복리후생에 대한 불만족 사항의 해결책으로 정기적인 휴무의 신설 및 직원 휴게공간의 확충, 각 부서별 적절한 인원배치 및 운영으로 업무의 강도를 다소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동료관계, 관리감독 및 조직운영에 대한 불만족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상사의 지나친 간섭과 감시를 자제하고 서로간의 불신의 벽을 허물 수 있는 백화점 분위기를 만들고, 판매직원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업무개선 사항을 적극적으로 경청하여 백화점 경영 방침에 활용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nover intention will be showed different as personal specific variables. As age, People who are age of 20-25 are tend to turnover intention highly. As service year, people who are served under one year are tend to turnover intention highly. They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parison of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