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휴게공간의 실내환경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Rest Spaces in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3 - 12  

허한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어성신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황연숙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patial design of resting spaces in department stores has been changed. The design elements such as colors, materials, lighting, natural elements, furniture arrangement, and VMD are not only providing a pleasant and natural indoor atmosphere in resting spaces but also providing vari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실내 휴게공간의 현황을 파악하고, 휴게공간에 나타난 실내환경특성을 분석하여 백화점 휴게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내 실내 휴게공간의 환경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백화점’, ‘복합 상업공간’, ‘휴게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연구들을 종합하여 각 연구에서 다루는 특성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백화점 실내 휴게공간의 환경특성에 관하여 사례조사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향후 백화점 휴게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태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이용자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보다 세부적인 백화점 휴게공간 계획방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옥외공간과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휴게실을 제외하고 백화점 실내 휴게공간이라고 판단되는 출입구, 통로 옆, 에스컬레이터 옆(ESC), 엘리베이터 홀(E/V), 여자 화장실 파우더룸(RESTROOM)에 계획되어 있는 휴게공간의 실내환경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 서비스공간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백화점을 계획할 때에는 판매공간과 서비스공간으로 분류되어 계획되는데 서비스공간으로는 엘리베이터, 직원공간, 화장실, 사무실 등과 장소의 쾌적함을 더해주는 휴게실, 전망대, 갤러리, 레스토랑, 만남의 장소 등의 환경이 함께 구성되어야 한다.5) 이 중 백화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휴게공간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써 만남의 장소, 정보수집의 장소, 정서적인 장소로서의 다양한 성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백화점 내 휴게공간이란? 최근 백화점은 판매기능 외에도 휴식과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써 백화점을 이용하는 이용자 중심의 기능으로 변화하고 있다. 백화점 내 휴게공간이란, 판매 공간과 관리공간을 제외한 곳으로 고객공간 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물이 구성된 장소이며,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운영되는 비영리적인 공간을 의미한다.4)
조사 결과, 백화점 휴게공간은 프라이버시 노출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은? 현재 백화점의 휴게공간 중 단독시설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는 특정 대상인 VIP룸으로만 제공되어 있을 뿐 일반인을 위한 독립적인 휴게공간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대기의 장소가 아니라 판매공간으로 인한 소음과 프라이버시를 해결하고 정보교류나 정서적인 휴식이 가능하며 모든 고객이 이용 가능한 휴게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층마다 또는 몇 개층에 한 개씩 독립적인 휴게공간이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artin M. Pegler, Visual Merchandising&Display, Fairchild Publications: New York, 1995 

  2. 김정현,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백화점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 동덕여대 석사논문, 1991 

  3. 김효령, 백화점 휴게공간의 개선에 관한 연구: 친환경요소 도입 제안에 관하여, 한성대 석사논문, 2011 

  4. 손창규, 사용자의 행태를 고려한 도심 고층건물 옥외 휴식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87 

  5. 신동호, 백화점 휴식공간의 구성 요소 및 디자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1999 

  6. 옥지희, 백화점 휴식공간의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1991 

  7. 유종명, 사용자 만족도를 고려한 작업환경 내 휴게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 석사논문, 2005 

  8. 이효창, 복합용도건축물 내부오픈스페이스의 공공적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 계획 요소에 관한 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2009 

  9. 조지영, 백화점 휴게공간 이용경험 및 만족도가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6 

  10. 이효창 외 2인, 도시 복합용도시설에 나타난 건축적 '공공성'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일본 복합용 도시시설을 중심으로, 대한건축 학회논문집 제24권 6호, 2008.6 

  1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12. 예술과 디자인, http://www.artdesign.org.cn/?p5821 

  13. 코참비즈, http://www.korchambiz.ne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