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6, 1998년, pp.217 - 248
지옥정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과정 분야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두 접근법의 기본 성격과 두 접근법 모두에서 강조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 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두 접근법은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일한 성격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ㆍ학습과정을 제시한 독특한 교육방법이라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실제로 이루어져 온 유아교육에 관한 철학적 가정에서부터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학교조직 등에 이르기까지를 총괄하는 하나의 통합된 전체인 것이다. 다음으로 두 접근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해 학습과정(학습자의 역할, 교사의 역할, 학습의 절차), 학습과제(범위, 구조), 학습환경(상황적 특성, 상호작용 특성, 역동적 특성), 적용환경(적용대상, 적용매체)의 특성으로 나누어 분석ㆍ비교해 본 결과 각 항목에서 부분적인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두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결과가 우리 나라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들을 추출해 보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