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일본의 新 엔젤플랜에 따라 모범적으로 실천해오고 있는 小平市 사례를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유아교육의 현황과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2. 일본의 유아교육제도와 小平市의 유아교육의 실천사례의 특징은 무엇인가? 3. 한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밝힌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유아교육...
본 연구는 한국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일본의 新 엔젤플랜에 따라 모범적으로 실천해오고 있는 小平市 사례를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유아교육의 현황과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2. 일본의 유아교육제도와 小平市의 유아교육의 실천사례의 특징은 무엇인가? 3. 한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밝힌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유아교육 개념적 특성과 현황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최근 유아교육은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교육적 성격만을 지닌 유아교육기관보다는 보호·양육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보육시설기관이 급증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을 순수한 교육적 요소로만 보는 시각이 퇴색하고 그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적 여건에 따라 유아교육의 개념을 보호·교육(educare)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하다고 보았다. 둘째,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천사를 정리하였다. 1948년부터 1961년 까지 유아교육 정책의 등한기, 1962년부터 1975년까지의 유아교육 체제 정비기, 1976년부터 1987년까지 유아교육 확대기를 거쳐 현재는 유아교육의 질적 고양을 위한 많은 과제를 앉고 있다. 셋째, 유아교육의 모범이 되고 있는 일본의 新 엔젤플랜과 小平市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일본은 1994년에 「엔젤플랜(1954년-1999년)」 이라는 계획을 발표하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생률이 1999년에 1.34까지 더욱 떨어지자 1999년에 소자녀화에 대응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그 구체적 실시계획을 제시한 것이 「新 엔젤플랜(1999년-2004년)」 이라는 계획이었다. 新 엔젤플랜의 계획아래 일본의 보육제도는 보육서비스 대상의 확대, 공급주체의 다양화, 다양한 특별보육대책의 추진, 보육형태의 다양화를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보육제도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小平市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요 정책의 내용은 0세~2세까지는 탁아소에서 3~5세는 유치원에서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연령구분제를 들 수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3~5세 자녀 가운데 종일제 취원을 희망하는 유아를 위해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市에서 부담하고 있다. 또한 초소자녀화 현상과 경제적 문제, 교육적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여 행정을 아동여성부 보육과 소관으로 통일하고 행정개혁을 단행하였다. 넷째,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유보 이원화 체제, 한국 유아교육은 아직까지 정규 학교로서 인정되지 않고 있다는 점, 유아의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유아교육기관의 불균형 등이다. 이러한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과 사립, 유치원과 보육시설을 일원화하는 체제에서 유아교육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둘째, 유치원을 기간 학제화 하고, 만 5세 유아는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점차 그 연령을 확대해 가는 공교육화를 추진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한국 유아교육 개선방향은 유아교육체제 개편과 재정투자로 요약되는 유아교육 공교육체제 구축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일본의 新 엔젤플랜에 따라 모범적으로 실천해오고 있는 小平市 사례를 통해 한국의 유아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유아교육의 현황과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2. 일본의 유아교육제도와 小平市의 유아교육의 실천사례의 특징은 무엇인가? 3. 한국의 유아교육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밝힌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유아교육 개념적 특성과 현황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최근 유아교육은 사회복지의 차원에서 교육적 성격만을 지닌 유아교육기관보다는 보호·양육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보육시설기관이 급증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을 순수한 교육적 요소로만 보는 시각이 퇴색하고 그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적 여건에 따라 유아교육의 개념을 보호·교육(educare)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하다고 보았다. 둘째,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천사를 정리하였다. 1948년부터 1961년 까지 유아교육 정책의 등한기, 1962년부터 1975년까지의 유아교육 체제 정비기, 1976년부터 1987년까지 유아교육 확대기를 거쳐 현재는 유아교육의 질적 고양을 위한 많은 과제를 앉고 있다. 셋째, 유아교육의 모범이 되고 있는 일본의 新 엔젤플랜과 小平市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일본은 1994년에 「엔젤플랜(1954년-1999년)」 이라는 계획을 발표하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생률이 1999년에 1.34까지 더욱 떨어지자 1999년에 소자녀화에 대응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그 구체적 실시계획을 제시한 것이 「新 엔젤플랜(1999년-2004년)」 이라는 계획이었다. 新 엔젤플랜의 계획아래 일본의 보육제도는 보육서비스 대상의 확대, 공급주체의 다양화, 다양한 특별보육대책의 추진, 보육형태의 다양화를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보육제도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小平市에서 시행하고 있는 주요 정책의 내용은 0세~2세까지는 탁아소에서 3~5세는 유치원에서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연령구분제를 들 수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3~5세 자녀 가운데 종일제 취원을 희망하는 유아를 위해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市에서 부담하고 있다. 또한 초소자녀화 현상과 경제적 문제, 교육적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여 행정을 아동여성부 보육과 소관으로 통일하고 행정개혁을 단행하였다. 넷째,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유보 이원화 체제, 한국 유아교육은 아직까지 정규 학교로서 인정되지 않고 있다는 점, 유아의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유아교육기관의 불균형 등이다. 이러한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과 사립, 유치원과 보육시설을 일원화하는 체제에서 유아교육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둘째, 유치원을 기간 학제화 하고, 만 5세 유아는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점차 그 연령을 확대해 가는 공교육화를 추진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한국 유아교육 개선방향은 유아교육체제 개편과 재정투자로 요약되는 유아교육 공교육체제 구축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probl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to which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should go through the example of So-pyoung city where Japan's 'New Angel Plan' has been carrying out. For this purpose, the f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probl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to which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should go through the example of So-pyoung city where Japan's 'New Angel Plan' has been carrying out.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1. what do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changing proces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2. what is the characteristic of practical case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so pyoung city(小平市) and that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Japan? 3. what is the probl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Korea? 4. what is the direction for improving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t is adequate that conceptual trai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should be accepted as the concept of educare. 2. There are many facing tasks considering historical changing proc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3. Japan's New Angel Plan and the practice in So-pyoung city are introduced. Under New Angel Plan, Japan's educare system has a goal of establishing general educare system which includes expansion of educare service, variety of supplier, various special care and variety of educare form. So-pyoung city chose the system of age structure in which 0-2 year-old children go to nursery schools and 3-5 year-old children go to kindergartens, and educare and education are united and under charge of educare department in ministry of children and women. 4. The proble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re arranged and the direction for improvement are suggested. The problem are two-way system of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h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not accepted as regular school education in Korea yet and in equality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which deepens unfair chance i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to establish formal education syste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which is summarized with reorganization to one-way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and financial inve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probl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to which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should go through the example of So-pyoung city where Japan's 'New Angel Plan' has been carrying out.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1. what does the current status and the changing proces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2. what is the characteristic of practical cases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so pyoung city(小平市) and that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Japan? 3. what is the probl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Korea? 4. what is the direction for improving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t is adequate that conceptual trai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should be accepted as the concept of educare. 2. There are many facing tasks considering historical changing proc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3. Japan's New Angel Plan and the practice in So-pyoung city are introduced. Under New Angel Plan, Japan's educare system has a goal of establishing general educare system which includes expansion of educare service, variety of supplier, various special care and variety of educare form. So-pyoung city chose the system of age structure in which 0-2 year-old children go to nursery schools and 3-5 year-old children go to kindergartens, and educare and education are united and under charge of educare department in ministry of children and women. 4. The proble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are arranged and the direction for improvement are suggested. The problem are two-way system of kindergarten and daycare center, th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not accepted as regular school education in Korea yet and in equality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which deepens unfair chance i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to establish formal education syste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which is summarized with reorganization to one-way early childhood education system and financial investment.
주제어
#유아교육 제도 발전과정 한국 일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