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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들의 듣기 지도를 위한 이론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1, 2000년, pp.159 - 181  

이차숙

초록

인간 생활에서 듣기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듣기 기술은 음성 언어가 결정적으로 발달하는 유아기에 신경을 써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유치원 현장은 듣기 지도를 매우 소홀히 하고 있다. 그것은 듣기는 지도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발달한다는 교사들의 잘 못된 인식과 듣기 지도 방법에 대한 무지 때문이기도 하다. 이에 본 고는 문헌을 통하여 듣기의 개념을 재규명 함으로써 듣기는 자연스럽게 발달하는 측면도 있지만 지도를 통하여 그 기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듣기 지도를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밝혀 놓은 능숙한 청자의 듣기 기술들을 중심으로 듣기 지도의 목표와 듣기 지도를 위한 교육 내용들을 추출했다. 그리고 이런 내용들을 실제 수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 이상적인 듣기 지도는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듣기 지도의 내용으로서 전략을 지도해야 하고, 듣기는 소리의 상징을 다루기 때문에 청각적 지각 훈련해야 한다. 뿐 만 아니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어휘력 향상에 신경을 쓰고, 어려서부터 좋은 듣기 습관을 지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다양하고 적절한 듣기 자료들을 끊임없이 선정하고 개발하여 유아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듣기를 가능한 한 많이 경험시키도록 애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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