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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흥미영역의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 유아의 쓰기에 대한 흥미 증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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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쓰기에 대한 흥미 증진을 중심으로 유치원 흥미영역의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로써 언어 환경개선을 위한 실행과정과 그 결과 유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유아의 쓰기에 대한 흥미 증진을 위한 흥미영역 언어 환경 개선 실행연구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와 ‘유아의 쓰기에 대한 흥미 증진을 위한 유치원 흥미영역 언어 환경 개선 실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 이다.
연구기간은 2016년 7월부터 11월1일까지 만 5세 유아 대상으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Kemiss 와 McTaggart(1988)의 의 자기반성적 실행연구 사이클 모형를 기초로 4단계의 실행과정을 계획하였다.
4단계의 실행과정으로는 문제점 분석 및 실행계획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 반성 및 재실행 계획하기 이며 이러한 실행과정을 총 4차례 실시하였다. 연구의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과 사진, 녹음, 유아면담, 교사의 교수학습 영역의 자기평가, 언어교수효능감 검사, 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n action research concerning improving the environment in a play area of kindergarten where affects the process of children’s language learning and end up elevating their interest in writing tas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s in both child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1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2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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