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현적 교육과정에서의 학습개념과 또래문화의 발현 및 구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Emergence and Construction of Concept and Peer Culture in Emergent Curriculum : Approach of Reggio Emilia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2, 2000년, pp.85 - 111  

김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레지오에밀리아 접근의 프로젝트 수행에서 유아들의 개념ㆍ또래문화의 발현 및 구성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발현적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 방법의 관점에서 반영해보고자 하였다. 6명의 4세 유아들이 봄과 가을에 “뿌리와 바다”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유아들의 개념학습에서 새로운 개념은 일상의 경험에서 발현되었으며, 심화개념은 상징화주기, 즉 일련의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을 통하여 가능하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이 상징화주기 과정에서 뿌리 물관의 개념을 심화학습하였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수행에서 또래문화도 자율적으로 구성하였다. 사회적 상호과정 초기에는 갈등을 많이 일으켰으나 서로의 욕구를 공동으로 충족시키기 위하여 타협을 해나갔다. 그 과정에서 규칙을 만들고 turn-taking을 하는 사회적 지식을 발달시켰다. 또한 그룹간에 갈등이 일어났을 때도 거부-설득의 갈등 해결책략을 사용함으로서 모든 유아들의 공동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발현적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개념적, 사회적 지식이 발현되어 구성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특정한 주제나 목표, 내용이 정해지지 않고 유아들의 관심이나 능력에 따라 그들이 교육의 목표나 내용을 결정하며, 교사는 유아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거나 매체 지원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만약 교사가 지원할 매체나 개입시점을 잘못 결정하면 유아들의 자율적 학습을 중단시킬 수 있다. 자율적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이 자율적 사고와 행동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오감각을 통한 정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이러한 새로운 의미는 새로운 개념적, 사회적 지식 구성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