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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역 민간 어린이집 교사ㆍ원장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철학, 프로그램 현황
A Study on Perception and Program Practices of Eco-centered Education among Teachers and Directors of Private Day Care Centers in Kyonggi Area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7, 2006년, pp.91 - 112  

정명수 ,  최옥희 ,  김용미

초록

본 연구는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의 신념과 철학,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요구 사항을 파악함으로서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및 효율적인 생태 유아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지역의 민간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 중 설문에 응답한 원장 98명과 교사 102명이다. 연구결과 원장과 교사들은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철학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생태 유아교육의 선결요건으로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연수의 필요성을 지적하였고 문제점으로는 원장들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 유아교육 활성화를 위해 해결할 문제로는 교사ㆍ원장의 생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연수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e perception, program practices and the requirements to practice the program of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mong directers and teachers of private day care centers in Kyonggi area.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8 directers and 102 teachers of priv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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