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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0, 2007년, pp.73 - 94
김숙령 , 육길나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총 134명 67쌍을 연구대상으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인식 및 실태를 파악하고,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그림책을 읽는 이유로 자녀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거나, 자녀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을 간접경험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어머니들은 주로 그림책 정보를 친지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 읽기는 유아에게 제목을 읽어 보게 한 후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유아가 주도해서 읽을 경우 그림책의 글을 보고 그대로 읽거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꾸며 읽는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유아는 등장인물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의 느낌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연구결과로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따라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investigated mother-child interactions during joint picture book reading and its influence on children"s linguistic expression. The subjects were 675-year-children and their mothers. Questionnaire for mothers and Measure Tools for Linguistic Ability(Jang, 1981) were used to collect d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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