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현황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
Joint Picture Book Interaction in Mother-Child Dyads and Children"s Linguistic Expression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0, 2007년, pp.73 - 94  

김숙령 ,  육길나

초록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총 134명 67쌍을 연구대상으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인식 및 실태를 파악하고,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그림책을 읽는 이유로 자녀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거나, 자녀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을 간접경험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어머니들은 주로 그림책 정보를 친지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책 읽기는 유아에게 제목을 읽어 보게 한 후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유아가 주도해서 읽을 경우 그림책의 글을 보고 그대로 읽거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꾸며 읽는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유아는 등장인물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의 느낌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연구결과로서,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따라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mother-child interactions during joint picture book reading and its influence on children"s linguistic expression. The subjects were 675-year-children and their mothers. Questionnaire for mothers and Measure Tools for Linguistic Ability(Jang, 1981) were used to collect da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